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주가지수 및 금리 통계자료 국가통계포털을 통해 찾는 팁

by 베터미 2017. 7. 26.
반응형

 앙드레 코스톨라니와 관련한 포스팅을 준비하느라 절대반지를 찾는 것보다 더 먼 여정을 떠났었다고 했었는데요. 이 여정을 조금 공개해 보려고 합니다. 주가지수, 금리 통계자료는 어디서 찾고 어떻게 가공하는가 하는 팁입니다. 요즘에는 포털에서 "증시"라고만 검색을 해도 쉽게 과거 차트를 불러와서 가공도 해 보고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앞선, 포스팅처럼 구체적인 수치를 들고 와서 가공을 해서 제시를 하려면 통계 자료가 필요합니다. 제가 손품에 자질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자료가 없어서 직접 가공을 하려다 보니 다시 국가통계포털의 힘을 빌릴 수 밖에 없었는데요. 시중금리의 변화와 관련한 통계도 이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포털에서 "국가통계포털"을 입력합니다. 혹은,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말 그대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국가통계포털 바로가기: http://kosis.kr

 이제, 미로를 찾는 여정이 남아 있습니다. 주가지수는 좀 깊숙한데 숨어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 오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아래 보이는 화면에서 "재정·금융·보험"을 클릭합니다.

 클릭을 하면, 주제별통계라는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여기서부터, 차례대로 접근을 하시면 됩니다. 금융→증권 ·파생상품시장 통계 →유가증권시장 →주가지표 →코스피 지수까지 들어가면 이제 자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 이외에도 코스피 200 지수, 코스피지수 등락기록 등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서 통계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취향에 맞게 조회해 보고 취사선택해서 가공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제 취사선택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코스피 지수를 클릭하면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당황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코스피 지수라는 단일항목이 뜨는데요.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이제, 다른 항목인 주가구분별로 가면 관련 항목이 23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필요로 했던 자료는 평균이었기 때문에 평균을 놔 두고 나머지는 선택 해제하겠습니다. 


 이제,시점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기본 시점은 6개월 정도의 데이터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월별 박스에 마우스로 클릭해서 원하는 시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2002년 1월부터로 설정해서 조회했습니다. 이제, 오른쪽, 상단의 "통계표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죠. 자료를 가공하기 쉽게 뽑으려면 엑셀로 자료를 출력하는게 가장 좋더라구요. 엑셀로 출력해 보겠습니다. "통계표조회" 버튼 밑에 보면, 다운로드 모양이 있는데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다운로드 옵션이 뜹니다. 

1번과 2번 순서로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기본값이 엑셀로 되어 있으니 그대로 다운로드하면 자료를 엑셀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다른, 통계 자료도 알아 보고 싶은게 있다면 이렇게 조회해 보고 활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가지수, 금리뿐만 아니라 주택, 임금 등 다양한 통계자료를 이런 식으로 뽑아서 가공하면 나만의 자료로 만들 수 있으니 한 번 시도해 봄직합니다. 자료가 쌓일수록 내공도 쌓이지 않을까 합니다. 국가통계포털의 복잡한 던전을 헤쳐 나가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