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Living노하우

건강인 활용한 영유아검진 문진표 작성 2가지 방법

by 베터미 2017. 7. 27.
반응형

영유아검진 문진표를 작성하는 2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첫 번째 방법은 문서 자체를 출력해서 작성하는 방법이구요. 두 번째 방법은 인터넷 상에서 바로 입력을 한 뒤 출력물 없이 바로 검진을 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인터넷에서 바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것도, 엄마쪽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요. 임신에서부터 출산, 육아까지 엄마쪽에 비중을 더 둔 것 같은 행정인 것 같아 남자로서 참 바람직한 것 같긴 하지만ㅎ 기왕이면 남녀평등의 시대답게 부부 모두에게 권한을 주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네요.

영유아검진 문지표 작성 방법


 1. 영유아검진 문진표 찾아서 출력하기


문진표는 건강인 사이트에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모르는 사이에 건강보험공단에서 좋은 사이트를 마련해 줬네요. 아이들 덕분에 또 사이트 하나를 알아 갑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접속을 하거나 포털 사이트에서 "건강인"으로 검색해서 접속하면 됩니다. 문진표 출력 화면으로 바로가기 위해서는 두 번째 바로가기로 접속하면 됩니다.


아,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놓칠 뻔 했네요. 접속하기 전에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프로그램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니라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접근을 다시 해야 합니다. 개발자들이 치를 떠는 액티브X 때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참고해서 접속을 하면 되겠습니다. 


건강인 사이트 바로가기: http://hi.nhis.or.kr

영유아검진 문진표 출력 화면 바로가기 : http://hi.nhis.or.kr/aa/ggpaa001/ggpaa004_m02.do


건강인 사이트로 갔다면 아래 그림처럼 

건강인 접속 화면


건강검진 메뉴에서 "영유아 건강검진"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여기서 "영유아 검진일자 조회/문진표 서식" 메뉴를 클릭하면 되구요. 이제, 출력 화면이 나왔을 건데요. 중간에 자녀의 생일을 찾아서 입력한 후 검색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자녀의 개월수에 따라 이미 경과한 자료는 경과했다는 별도의 안내가 나오구요.

건강인 검색 화면


위 그림에서처럼 순서대로 1번 검색, 출력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검진이 필요한 부분은 기간이 보이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를 출력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건강검진" 파일같은 경우는 jpg 그림파일로 되어 있어서 그대로 출력을 하면 각자 컴퓨터의 기본세팅된 프린터 설정에 따라 출력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런 경우에는 해당 화면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다른 이름으로 사진 저장"을 통해 파일 자체를 저장한 뒤 그림 보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출력을 하는게 제일 깔끔하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기왕이면, 상하좌우 여백까지 다 없앤 후 출력을 하면 가장 원본에 가까운 내용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검진, 구강검진 각각 필요한 파일을 받아서 출력한 뒤 기입해서 병원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건강검진은 파일이 하나밖에 안 나오는데 실제로는 4~5장으로 더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건강인 사이트쪽에 건의를 해 놨는데요. 자료가 제대로 업데이트되기 전까지는아래 문진표 작성하는 방법을 택해서 저장한 후 그냥 방문하거나 출력해서 방문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구강검진 파일은 제대로 구성이 되어 있으니 위에서처럼 출력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2. 건강인에서 문진표 바로 작성하기


문진표를 인터넷에서 작성을 바로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것도 엄마쪽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구요. 아래 그림처럼 건강검진의 하위 메뉴 중 "문진표/발달선별 검사지 작성" 메뉴를 찾아서 클릭하면 됩니다.

건강인 검사지 작성

로그인하시구요. 여기서부터는 놀랍게도 웹보안시스템 때문에 스크린샷이 찍히지 않아서 순서대로 설명만 드리겠습니다. 만약, 웹상에서 문서를 작성해서 출력을 해서 갈 요량이라면 말 그대로 작성 후 출력을 하시면 되고 작성 후에 저장한 다음 검진기관에서 바로 조회가 가능한데요.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등록(비밀)번호라는 부분입니다. 문진표는 웹상에서 보이는 자료대로 작성을 해서 저장을 하면 끝인데 검진기관에 예약을 해두고 방문했을 때 비밀번호를 알아야 조회가 됩니다. 그래서, 꼭 작성할 때 먼저 등록(비밀)번호는 기억하기 쉬운 걸로 설정한 뒤 현장에서 알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영유아검진 문진표를 작성하는 2가지 방법을 설명드렸는데요. 건강인 사이트는 아이들 건강뿐만 아니라 비만, 금연 등 다양한 건강 관련 자료들이 많이 있어서 다른 방법으로 활용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