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원격으로 컴퓨터 전원을 켜는 방법 - WOL(wake On Lan) 1편

by 베터미 2017. 8. 5.
반응형

바야흐로 원격 컴퓨팅의 시대가 됐습니다. 이제는 컴퓨터가 손 안으로 들어 와서 더 이상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 수 있지만 아직 입력 장치가 그렇게 고도화되어 있지 않은지라 완벽하게 컴퓨터를 대체하기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원격 작업으로 뭐 할 게 있는가 싶지만 급하게 필요할 경우가 종종 있어서 한 번 설정해 두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급하게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마침 인증서가 컴퓨터에만 있어서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태였는데 원격으로 파일로 만들어서 제 메일로 보내서 처리를 했던 경우가 있네요.


이런 급한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지만 실상은 게임머신으로 돌리기 위해서 자주 사용을 하고 있죠. 요즘, 나오는 모바일 게임들이 캐주얼 게임으로 포장을 하고 있지만 실상은 아이템을 얻기 위한 현질유도와 무한사냥 기능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내가 자주 써야 할 휴대폰에서 플레이하는게 아니라 컴퓨터에 플레이시켜 놓고 이따금 확인하는 용도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심지어, 어떤 이는 휴대폰을 어차피 주기적으로 교체를 하니까 몇 개씩 들고 다니면서 실사용용과 게임용을 구분해서 쓰는 사람도 있더군요. 어쨌든, 개인 목적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좀 길어서 가독성을 위해 1편과 2편으로 나누어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순서

1. 바이오스 설정

2. 장치관리자 설정

3. 공유기 설정

  a. 공유기 외부 접속 허용

  b. DDNS 설정(이건 편의를 위해 설정을 하는게 좋습니다.)

  c. WOL 기능 설정

4. 전원 설정(윈도우10의 경우?)


위 순서대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바이오스 설정 부분입니다.

1. 바이오스 설정

바이오스 진입은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만 대개 F2키를 연타하면 진입할 수 있습니다. 혹은, 부팅 화면이 뜨기 전에 구석에 친절하게 설명이 된 글이 뜨기 때문에 매의 눈으로 캐치해서 연타하면 됩니다.

BIOS 화면에서 Power Management나 이와 유사한 메뉴가 보일텐데요. 여기에서 일단, Wake On Lan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 보고 꺼져 있다면 켜줘야 됩니다. 비슷한 이름으로 달리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비슷한 내용이 있으면 켜 주면 됩니다.

2. 장치관리자 설정

이제 두번째 장치관리자 설정으로 갑니다. 장치관리자는 윈도우 로고 + Pause(키보드 오른쪽 상단에 있음)을 누르거나 윈도우 화면 왼쪽 하단에 돋보기 표시에서 "장치"를 검색하면 장치 관리자 메뉴가 뜨는데 그걸 클릭하면 됩니다.

장치관리자 설정


그럼, 이런 화면이 뜨는데요. 네트워크 어댑터를 더블클릭하면 사용하는 랜카드가 나오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위와 같이 속성 메뉴가 나옵니다. 클릭해서 속성으로 갑니다.

장치관리자 메뉴


이제 "고급" 탭으로 갑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속성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아래 사항과 관련된 내용이 있다 싶으면 "사용" 혹은 "활성화"를 시킨 후 저장하면 됩니다.

wake on magic packet

wake on pattern packet

웨이크 온 랜

shutdown wake up


예전에 쓰던 랜카드는 이런게 있었는데 intel꺼는 안 보이네요. 제 경우는 따로 옵션을 건드리지 않고 다른 설정만 작업했는데도 wol사용이 가능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쨌든, 중요한 나머지 하나를 또 처리해야 됩니다. "전원 관리"탭으로 갑니다.

전원 관리


위 그림과 같이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을 무장해제시킵니다.

세팅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나중에 컴퓨터를 끈 뒤에 랜선이 꽂혀 있는 부분에 불이 계속 들어와 있는지를 체크해 보면 되는데요. 이 옵션이 바로 그 불과 관련된 옵션입니다. 설정이 안 되어 있으면 컴퓨터를 끄면 랜선쪽 등도 꺼집니다. 이 밖에 다른 옵션도 건드려야 되는데 그 부분은 2편에서 함께 다룰 예정입니다. 


설정을 모두 다 마무리하면 iptime 공유기 앱으로도 원격으로 전원을 켤 수 있고 바로 내 컴퓨터의 공유기 세팅에 진입해서 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