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원격으로 컴퓨터 전원을 켜는 방법 - WOL(wake On Lan) 2편

by 베터미 2017. 8. 6.
반응형

1편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순서

1. 바이오스 설정

2. 장치관리자 설정

3. 공유기 설정      ◀◀◀◀◀ 2편은 여기서부터

  a. 공유기 외부 접속 허용

  b. DDNS 설정(이건 편의를 위해 설정을 하는게 좋습니다.)

  c. WOL 기능 설정

4. 전원 설정(윈도우10의 경우?)


3.공유기 설정(IpTIME의 경우)

사실, 입타임으로 알려져 있는 iptime꺼만 써 봐서 다른 경우는 자세히 모르는데 설정은 비슷하리라 여겨집니다. iptime을 기본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공유기 관리 화면으로 들어가야겠죠. 공유기 설정할 때 접속해서 비밀번호 설정까지 해놓고 한 번도 다시 들어가 보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처음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접속은 192.168.0.1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 화면이 뜨면 기존에 설정했던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들어갑니다.


a. 공유기 외부 접속 허용: 관리도구 →고급설정 →보안기능 →공유기 접속 관리로 차례대로 들어가면 아래 화면이 보입니다. 그림처럼 원격 관리 포트 사용을 체크하고 포트를 임의의 숫자(예를 들어 7979)로 입력한 후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b. DDNS 설정: 아래 메뉴에 특수기능 버튼을 클릭합니다. "DDNS 설정"이 보일텐데요. 클릭해서 들어가서 iptimeDDNS를 선택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을 마치면 됩니다.


hogang.iptime.org처럼 임의의 호스트 이름을 만들고 이메일 아이디, 암호 등을 설정하면 됩니다. 입력을 마치면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등록합니다. 


c. WOL 기능 설정: DDNS 설정 바로 아래에 보면 "WOL 기능"이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로 갑니다. 현재, 쓰고 있는 PC를 사용할 거기 때문에 "현재 접속된 PC의 MAC주소로 설정"을 클릭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4. 전원 설정(윈도우10의 경우?)

윈도우7을 사용하던 시절에는 이런 전원 옵션을 조정했던 기억이 없는데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나서는 예전하고 동일한 설정을 다 했는데도 wol이 제대로 작동을 안 하더군요. 그래서,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 이 녀석이 문제였습니다. 전원 옵션으로 갑니다. 빠른 방법은 돋보기 모양을 클릭해서 "전원"이라고 치면 되구요. 느린 방법은 윈도우 좌우에서 진입할 수 있는 설정→시스템 →전원 및 절전 →추가 전원 설정 →전원 단추 동작 설정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돋보기 검색해서 들어가면 설정, 시스템을 생략하고 다른 부분을 따라가면 되겠습니다.

그림을 보면 "빠른 시작 켜기(권장)"이라는 체크박스가 체크가 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을 무장해제시켜야 됩니다. 그런데, 클릭을 하려면 체크박스 자체가 비활성화되어 있어서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위에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이라는 부분을 클릭해야 합니다. 순서대로 1번, 2번을 눌러서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설정이 마무리됩니다. 

▶▶▶원격으로 PC를 켜는 첫번째 방법

 자, 이제 앱을 설치해야겠죠. 앱스토어에서 "iptime wol"을 검색해서 설치하시고 실행하시면 "공유기 자동 검색"이 있는데요. 눌러서, 들어가면 이것저것 설정 화면이 뜨는데 위에서 정리했던 내용들을 차례대로 입력한 후 저장하면 됩니다. id, 암호, 포트 등을 설정하면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제, 설정된 공유기만 클릭하면 원격으로 PC를 켤 수 있게 된 겁니다.

▶▶▶원격으로 PC를 켜는 두번째 방법

 두 번째 방법은 PC나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으로 접속하는 방법인데요. 인터넷 주소창에 위에서 설정했던 DDNS 주소와 외부 접속 허용 포트 조합을 그대로 입력하면 원래 설정했던 PC에서 공유기 관리창에 접속하는 것처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ogang.iptime.org와 7979포트를 설정했다면

hogang.iptime.org:7979

를 입력하면 PC에서 접속한 화면과 동일한 관리창이 뜹니다. 로그인해서 위에서 설명했던 WOL기능 메뉴로 들어가서 "PC켜기"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길어졌는데 차근차근 따라가보면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설정이 필요하긴 한데 한 번 설정해 두면 얼마전에 소개해 드렸던 구글 원격 데스크톱 앱(관련글 바로가기)과 조화로운 원격 컴퓨팅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설정과 설치 방법에 관해 알아 보려면 이 포스팅(바로가기)을 확인하세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