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Blog노하우

유사문서로 네이버 검색 누락된 포스팅 원본 반영 요청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9. 4.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로그 생활에 보탬이 되는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유사 문서로 분류된 포스팅을 신고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최근에 제가 당한 적이 있어서 어차피 외면받고 있는 네이버지만 신고해 보면서 정리하는 겸 소개해 드립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유사문서 반영 요청


■ 왜 유사문서요?


이 부분은 네이버만 알 일인데요. 최근에 네이버 'VIEW' 서비스가 또 업데이트가 된 모양이더군요. 처음에는 UI 개선을 하면서 검색 알고리즘도 바꿨는지 아예 티스토리 브로그를 뒤로 보내거나 저품질처럼 치부해 버리더니 최근에 다시 검색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꽤 큰 비중으로 유입되고 있던 포스팅이 있었는데요. 네이버와 다음의 꽃검색 서비스를 비교해서 올렸던 글이었습니다. 집 근처에서 직접 촬영해서 정성을 기울여 포스팅한 글이지만 네이버보다는 다음의 인공지능에 손을 들어주었던 터라 검색 알고리즘이 아니라 담당자가 봤다면 상단에 올라올 리가 없는 글이긴 했는데 예전부터 꾸준히 상위권을 차지하던 글이라 검색 메인에 올라오는 것도 그리 이상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누락


PC 버전이 아니라 모바일 버전에서 봤을 때 가장 상위에 올라 있던 이 글은 1주일이 지나자 2번째로 내려갔고 또 1주일이 지나자 사라졌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하다 보면 저품질이나 유사 문서 공격 등에 대해 한 번쯤 들어 봤을 일이기 때문에 저 또한 인지하고 있었는데요. 막상 사라진 문서를 유사문서에서도 검색에서 조회하게 되자 많이 황당하더군요. 누군가의 신고가 일을 만든건지 알고리즘에 의해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또 그러려니 합니다. 


■ 유사문서로 분류된 포스팅 신고하기


티스토리같은 경우는 다음 고객센터에 읍소할 수 있는 방법이 직접적으로 있기 때문에 문서가 갑자기 검색이 안된다거나 저품질이 의심될 경우 고객센터에 바로 읍소하면 됩니다. 포스팅의 진정성 여부는 다음쪽에서 판단해서 풀어주고 말고를 결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신고해도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하는군요. 


네이버는 이 고객센터가 아예 없습니다. 지식인으로 연결되거나 FAQ 수준에서 정리해 버리기 때문에 직접 소통할만한 공간은 없는데요. 대신에 유사문서에서 조회될 때 신고할 수 있는 루트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유사문서 검색


앞서 얘기했던 비교글 제목을 검색했는데 아예 안 나오는 화면인데요. 제목을 아예 복붙했는데도 검색이 안 된다니 황당합니다. 여기에서 중간에 보이는 '유사문서'를 클릭하구요. '포함'을 클릭하면 됩니다. 

유사문서 포함


7만 구천건중에 제일 상단에 등록됐군요. 이제 검색반영 요청을 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통합검색 고객센터'가 있는데요. 이걸 클릭합니다. 

네이버 원본반영 요청하기


왼쪽 메뉴에 보면 '원본반영 요청하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하면 되구요. 유사문서로 분류됐다는 것은 누군가 신고했다는 것이 틀림없어 보이는데 네이버측에서는 누군가의 신고로 누락되는 경우는 없다고 공언하고 있어서 어느게 맞는지 모를 일입니다. 누군가의 공격이 있었다고 의심밖에 할 수 있는게 없는데요. 그럴 때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원본반영을 요청하는 것이죠. 


검색환경이 좋을 때야 요청하면 바로 반영이 됐다고 하는데 요즘은 네이버가 VIEW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일단 밀리는게 일상화되어 있어서 실제 반영 여부는 미지수네요.

네이버 원본 반영 URL 입력


이어서 나오는 화면에서 유사문서로 분류된 URL을 올려서 반영 요청을 하면 됩니다. 안내에 있는 것처럼 개별적으로 답변드리지는 않으니까 일정 시간 경과후 반영이 됐는지는 조회를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이 글말고도 언젠가부터 네이버쪽에 반영되지 않는 문서들이 많아서 시간나는대로 틈틈이 정리해 올릴 예정인데요. 반영 결과는 후기에서 정리해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