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주식시세 엑셀 웹쿼리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9. 5.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엑셀 활용에 관한 다양한 꼼수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주식시세를 엑셀에 받아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 건데요. 요즘이야 워낙 앱이 잘 되어 있어서 관심주를 지정해 놓는 것만으로도 실시간으로 가격을 확인할 수 있지만 전반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목표가격과 청산가격, 그 밖에 지표 등을 원하는 기준으로 정리하고 싶다면 엑셀을 활용하면 꽤 유용합니다.

주식시세 실시간 확인


■ 웹쿼리를 활용한 주식시세 확인 설정하기


엑셀을 실행하면 상단에 메뉴가 있는데요. 일단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이 웹쿼리가 먹히는 사이트가 있고 안 먹히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주식 관련 정보를 찾아 보는 사이트 중 유명한 팍스넷은 예전에는 됐는데 이제 막혔는지 안 되구요. 다음 증권도 잘 안 되더군요. 그래서 네이버 증권을 기준으로 소개해 드립니다. 

네이버 증권


네이버 증권에 들어가서 원하는 주식을 위와 같이 찾구요. 주소창의 주소를 복사해 둡니다. 그리고 엑셀로 돌아와서 길을 좀 찾아가 봐야 됩니다. 

엑셀 관심주


① 상단의 "데이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② 왼쪽에 보이는 "웹" 메뉴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증권 정보창


이제 위와 같은 창이 나올 건데요. 

① 주소창에 네이버 증권에서 복사한 주소를 붙여 넣습니다. 

② 여기 보이는 노란색 화살표가 있는 부분이 끌어다 쓸 수 있는 정보인데요. 이 페이지에서 가장 현재가를 뽑아 오기 괜찮은 지역은 이쪽인 것 같더군요. 클릭합니다. 

③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합니다.

엑셀 웹쿼리


실제 데이터를 가져 오기 전에 거쳐가야 할 중요한 과정이 있는데요. 바로 "속성"을 건드려 줘야 번거롭지 않게 변화된 데이터를 가져와서 쓸 수 있습니다. 클릭해 봅니다.

엑셀 데이터 가져오기


중간에 보면 "새로 고침 옵션"이 있는데요. 여기에서 구미에 맞게 설정을 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시간 간격으로 새로고침을 하면 아무래도 컴퓨터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파일을 열 때 데이터 새로 고침"을 눌러 파일을 열 때마다 새로운 가격을 확인하는 걸로 설정해 봅니다.


■ 시트를 구분하여 필요한 정보만 연결하기


이 꼼수의 첫번째 단계는 마쳤습니다. 이제 각 주식별로 시트를 따로 만들어서 이렇게 정보를 가져 오면 되는데요. 예를 한 번 보겠습니다.

주식시세 웹쿼리


이렇게 복잡하게 자료를 가져 오지만 증권 사이트에 보이는 가격으로 충분히 어떤 셀의 정보를 가져와야 할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효성의 경우 위 가격인데요. 이제 관리시트로 넘어가서 이 가격을 끌어와 쓰면 됩니다.

엑셀로 주식시세 실시간 확인


이렇게 말이죠. 현재가는 파일을 열 때마다 변동이 되니 원하는 가격대에 내려 오는 것이 궁금하다면 위와 같이 설정해 놓고 기다리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청산가격을 정해 놓고 셀마다 조건부 서식을 걸어 놓으면 손쉽게 청산이 필요한 주식을 파악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가능하면 조건부 서식에 걸리는 가격으로 바뀌면 문자로 수신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 정도는 이제 프로그램의 영역일듯 하군요. 간단한 설정으로 실시간으로 관심 주식 시세를 정리할 수 있는 방법 정리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과 구독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