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컴퓨터에 있는 음악, 동영상을 원격으로 재생해 보자 - plex media server

by 베터미 2017. 8. 16.
반응형

 원격 컴퓨팅의 시대에 필요한 여러 가지 팁을 연재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원격으로 음악,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앱 plex media server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설치해서 공유기를 통해 집안에 비치되어 있는 TV에서 활용할 수도 있고, 앱을 휴대폰이나 태블릿 등에 설치해서 원격으로 음악, 동영상 등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앱같은 경우는 제한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정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집안에 있는 TV/모니터와 연결해서 재생하는 경우는 별도의 결제없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누구에게 필요한가


 일단 저에게 필요합니다. 네, 그렇습니다. 예를 한 번 들어 보면 아이들이 커가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찍어 뒀다가 재미있게 편집을 한 파일이 있는데 컴퓨터가 있는 방에서 작은 모니터로만 볼 것이 아니라 광활한(광활한 TV가 있다는 가정하에) TV를 통해서 가족이 모인 자리에서 같이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영화/드라마 등 파일로 가지고 있는게 있다면 원격으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와이파이 환경에 따라서 2K까지는 끊김없이 재생이 가능한데요. 4K는 아직 실험을 해 보지 않아서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통신속도에 따라 재생할 수 있는 환경도 바뀔 수는 있습니다만 여간한 HD영상은 원활하게 재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음악도 대부분의 확장자를 모두 재생할 수 있어서 클라우드 시대에 걸맞는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오래된 태블릿이 아이들 사진으로 가득차 버려서 와이프에게 대용량 태블릿 구매를 위한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지 않는 이상 제한된 용량 내에서 활용을 해야 되는 상황이라 plex 앱만 설치해서 음악 파일을 넣지 않고 태블릿에서 재생하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 경우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팔방미인 프로그램 plex를 소개합니다.


설치 및 설정 방법


 처음에는 우리나라말로 친절하게 안 나오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처음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plex"를 검색해서 들어가시거나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Plex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plex.tv/

 화면을 보면 우측 상단에 다운로드 메뉴가 있는데요. 이쪽으로 들어 갑니다. 

왼쪽에 보이는 메뉴가 컴퓨터용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는 메뉴, 오른쪽에 있는 메뉴는 앱과 관련된 쪽이라 무시하면 되겠습니다. 

 왼쪽 메뉴를 클릭하면 컴퓨터 OS에 맞게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설치 시점부터는 한글로 설정이 되기 때문에 언어 설정만 해 주시면 한글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에 회원가입을 해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면 라이브러리 추가 안내가 나올건데요. 해당 화면이 아니더라도 아래처럼 라이브러리의 플러스 메뉴를 클릭해서 라이브러리를 추가 구성할 수 있습니다.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영화, TV쇼, 음악, 사진, 기타 비디오 등의 메뉴가 나오는데 구미에 맞게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림처럼 1번 영화, 2번 언어, 3번 다음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한글로 언어를 설정해 놓으면 자막을 선택할 때 한국어를 먼저 선택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넘어가면, 아래처럼 미디어 폴더 찾아보기라는 항목이 나오는데요. 

 동영상 파일이 있는 해당 폴더를 찾아서 추가 버튼을 누르면 기본적인 폴더 세팅은 끝이 납니다. 이렇게, 저장을 하면 이제 해당 폴더에 있는 파일을 신나게 스캔하기 시작할 건데요. 스캔이 끝난 뒤에는 이제 TV화면에서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Plex 설정을 다 했는데 파일 검색이 안 되요. 이 때 해결방법


 그런데, TV에서 설정을 하나 찾아봐야할 게 있는데요. 바로 인터넷 연결 부분입니다. 우선, TV가 와이파이를 지원해야 가능한데요.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라면 현재 상태를 확인해서 TV IP를 먼저 확인해 봐야 합니다. plex에서 공유기를 통해 동영상 재생을 도와 주기는 하지만 승인이 된 IP만 열어 주기 때문에 IP를 승인하는 것처럼 만드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왼쪽에 보면 라이브러리 윗 부분에 설정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쪽으로 갑니다.

 들어 가면 여러 가지 옵션을 조절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우측 상단에 "고급설정 보이기"라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고급 옵션 메뉴가 촤라락 펼쳐 지는데요. 

 여기에서 "인증없이 허용되는 네트워크 및 IP 주소 목록" 부분에 TV에서 조회한 IP를 그대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순서대로 2번의 변경 저장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완료가 됩니다.


 TV의 외부입력에서 hdmi, usb 등 선택을 할 수 있는데요. 이제, plex meda server 항목도 추가로 뜰 겁니다. 위의 IP 주소 허용 설정을 하지 않으면 이 버튼을 클릭해도 폴더에 있는 파일 조회가 안되는데요. 허용 항목으로 추가를 하면 아까 전에 스캔한 파일들을 화면에서 보고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뜹니다. 이제, 원하는 동영상, 음악 파일을 찾아서 재생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