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고잘살기/건강정보

독감예방접종 일찍 맞아야 하는 이유

by 베터미 2019. 9. 11.
반응형

이제 가을 초입에 들어섰는데 벌써 독감예방접종을 받으라는 안내가 나왔네요. 올해는 어린이 대상으로 2회 접종 대상자는 9월 17일부터 그 외에는 대략 10월 15일부터 혹은 10월 22일부터 무료독감예방접종이 실시됩니다. 그런데 무료 독감예방접종 왜 겨울도 안 됐는데 이렇게 일찍 맞아야 하나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독감예방접종


독감예방접종 일찍 맞아야 하는 이유?


독감은 감기와 달리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이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 놓는 과정이 바로 백신을 맞는 것인데요. 문제는 이 항체를 만드는 기간이 대략 2주에서 4주 정도가 걸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 유행할 지도 모르는 겨울이 오기 전에 미리 맞아 두는게 중요한 것이죠. 


그리고 독감이 생각보다 일찍 유행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영유아나 노약자가 집에 있다면 꼭 챙겨 봐야겠습니다. 또, 이 때 생긴 항체가 평균적으로 6개월 정도 효과가 유지되기 때문에 10월에 접종을 맞으면 이듬해 3, 4월까지는 거뜬한 것이죠. 

독감예방접종 무료


독감예방접종에 대한 오해


꽤 많은 사람들이 독감예방접종에 대한 오해를 가지고 있는데요. 미량의 바이러스를 주입해서 항체를 생성시키는 과정이기 대문에 주사를 맞아서 오히려 독감에 걸리는게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건 사실이 아니구요. 예방접종에 투여되는 바이러스는 이미 죽은 바이러스입니다. 활성이 없는 것이니까요. 독감 주사에 의해 독감이 걸릴 수 있다는 생각은 말아야겠습니다. 


그리고 건강한 어린이는 독감에 걸리지 않는다는 막연한 추측도 있는데요. 이 역시 사실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독감으로 인해 사망한 어린이들의 절반 정도는 평소에 건강한 아이였다고 합니다. 바이러스는 언제고 침투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는 꼭 접종을 맞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생백신이 있는데 이 경우는 예외가 되겠습니다. 

독감예방접종 왜 일찍


독감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둬야 할 것


접종을 받아야 할 대상과 받지 말아야 할 대상도 분명히 구분되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의 노약자와 6세 미만의 어린이, 임산부 등은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 그래서 여기에 해당되는 인구는 무료로 독감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6개월 이하의 영유아에게는 접종을 해봤자 효과가 없기 때문에 대상이 생후 6개월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감예방접종 바이러스


그리고 독감예방접종이 만능은 아닙니다. 그 해 예상되는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바이러스가 유행해 버리면 속수무책이 됩니다. 이런 점 참고하셔서 독감예방접종 미리미리 준비해 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구독과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좋은 정보로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