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미국 주식 배당주 찾는 방법

by 베터미 2020. 4.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에서 고기를 낚는 법을 알려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국내에 비해 안정성이 더 높다고 정평이 나 있는 미국 주식 중에서도 배당주를 찾는 방법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몇 가지 기준을 두고 찾아 들어가면 되는데요. 거의 인베스팅닷컴 사용법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같네요. 어쨌든 미국은 배당을 주는 형식이 우리나라와는 많이 다릅니다.

 

우리나라같은 경우는 거의 대부분이 1년에 한 번 지급하고 이따금 S-Oil처럼 한국 기업의 이름을 한 외국 자본 기업이 1년에 두번씩 배당하는 경우가 있어 드문 편인데요. 미국은 분기별로 주는 경우도 있고 결산일에 따라 1월, 10월, 4월 등으로 지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틀만 잘 짜두면 매월 배당을 지급받는 식으로 주식을 담아둘 수 있는데요. 참고할 수 있는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 인베스팅닷컴 사용설명서

먼저 이 사이트에 접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이나 구글 계정으로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으니 가입정도는 하고 시작하시는게 자료 활용에 좋습니다. investing.com을 찾아 들어가시거나 클릭하시면 됩니다. 

 

 

메인 화면에 보면 '도구 모음'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주식 종목검색기'로 들어가면 됩니다.

 

 

① 보이는 화면에서 클릭하면 국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미국으로 설정합니다.

② 배당 메뉴로 들어가면 여러 메뉴가 보이는데요.

③ 배당수익률보다는 5년 평균으로 조회하는게 좋습니다. 

5년 평균으로 보는 이유는 최근 거래가격 기준으로 보면 배당수익률이 10~20%로 왜곡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급락했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급락장임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해당 기업의 배당성향이 일관성 있게 고비율로 유지되어 왔는가를 보려면 이렇게 추려 보는게 좋습니다. 

 

■ 세부내용 쪼개기

이렇게만 해도 배당수익률이 높은 미국 주식을 추려 낼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서 수익률을 미세하게 조절하고 필요한 지표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애정하는 거래량 추가해 보구요. 최소한 배당수익률이 3% 이상은 됐으면 좋겠다 할 경우 시도할 수 있는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① 배당수익률에 비어 있는 칸에 임의의 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3을 입력해 봤습니다.

② 왼쪽에 기준이 되는 지표로 '거래량 및 변동성', '평균 거래량'으로 옵션을 추가해 봤습니다.

③ 아래에 보면 거래량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를 클릭하면 거래량이 큰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준을 정해 놓고 보니 눈에 익은 기업들이 위에 보이는데요. 이제 개별 주식을 클릭해 보면 대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꽤 오랫동안 테마와 실적 사이에서 왔다 갔다할 것으로 보이는 '화이자' 한 번 보겠습니다.

 

 

기본 화면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할 수 있는데요. 월봉 기준으로 $27까지 떨어졌다가 $38로 회복했습니다. 현재 가격 기준 PER이 13 정도로 제약회사치고는 저렴하다 싶은 구간이구요. 메뉴에서 '재정 상황', '배당'을 순서대로 클릭하면 이 기업의 배당성향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당수익률부터 배당시기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배당이 분기별로 지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분기별 수익률이 $0.38대로 꾸준히 지급하고 있는데 오른쪽에 찍히는게 연간환산 배당수익률이 됩니다. 이 외에도 워렌 버핏이 사랑하는 주식 코카콜라도 슬쩍 봤는데요. 4, 7, 10, 12월 이렇게 지급이 되고 매 시기마다 연간수익률 기준 3%대 이상의 배당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매력적인 기업들이 줄줄이네요. $36까지 떨어졌을 때 줍줍했던 이들이 승리자가 됐군요. 

 

이렇게 손쉽게 미국주 중에서도 배당주를 구미에 맞게 추려서 살필 수 있는 방법 소개해 드렸는데요. 거의 1년에 월별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장기투자가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금만 파 봐도 꽤 많은 우량주를 발굴할 수 있을 것 같군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구독과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