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아주 쉽게 주식 차트 보는 법 추세선 그리기

by 베터미 2020. 4.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성공적인 주식 투자를 위해 기초적인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복잡한 보조지표는 무시하고 있는데요. 개별주식과 큰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가 사실 그 시장을 움직이는 사람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이 주식을 사고 파는 사람의 심리를 볼 수 있는게 차트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준에서 지지선, 저항선, 추세선 등을 파악하고 반복되는 패턴을 익히는 것 정도는 판세를 읽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기초 중에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추세선 그리기입니다. 추세선은 시장 혹은 개별주식이 상승세를 타고 있는가, 하락세를 타고 있는가, 횡보를 보이고 있는가를 보기 좋은 지표인데요. 우리나라보다는 미국 주식이 더 확시하게 나오는 편입니다. 비교해 가면서 알아 보겠습니다. 

 

■ 저점과 저점을 이어 보면 상승추세가 나온다

말 그대로 주식의 혹은 지수의 저점을 이었는데 추세선이 위로 향하고 있다면 상승 추세입니다.

다우존스 추세선

다우존스부터 보겠습니다. 저점과 저점과 저점을 쭉 잇다 보면 하나의 선이 나오는데요. 우리나라가 꽤 오랜 시간동안 횡보할 때도 미국은 상승의 기운을 독식하고 있었습니다. 위 차트는 주봉인데요. 추세를 깨뜨리고 하락할 때 이렇게 강하게 반락하는 경우 추세가 바뀌었다고 판단하는데 이제는 하락추세를 어떻게 돌파할지를 가늠해야 될 상황입니다. 현 시점이 꽤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횡보냐, 강하게 돌파하냐, 반락하냐가 보일만한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잖아도 오래간만에 조정 나오고 있습니다. 

 

■ 고점과 고점을 이어 보면 하락추세가 나온다

일본 닛케이 지수를 예로 한 번 보겠습니다.

닛케이 지수 추세선

2008년 즈음 금융위기때의 그림인데요. 고점과 고점을 잇다 보면 가격이 계속 떨어져서 기울기가 아래로 떨어지고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추세적으로 증시가 하락세라고 봐야 됩니다. 돌파와 지지는 위 그림처럼 나오는 경우도 있고 강하게 밀고 올라가는 경우도 있는데요. 어쨌든 추세가 형성되면 대충 여기 걸리면 팔아야겠다는 심리가 팽배하기 때문에 그 흐름을 그냥 이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세선 그리기

다시 다우존스로 넘어 와서 같은 시기의 그림을 보겠습니다. 강려크한 하락 추세 형성하면서 증시가 흘러내리고 있었는데요. 추세를 돌파하는가했더니 살짝 훼이크 넣고 하락추세를 더 강화해 가는 모습이었습니다. 아래 동그라미는 헤드앤숄더라고 추세가 반전될 때 자주 등장하는 그림인데요.

2017/08/10 - [투자(주식&부동산)/주식] - 주식 차트 분석 방법 - 헤드앤숄더(머리어깨모형)편

 

주식 차트 분석 방법 - 헤드앤숄더(머리어깨모형)편

옥상옥(屋上屋)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옥상 위에다가 지붕을 하나 더 얹는다고 해서 불필요한 일을 할 때 에둘러 표현하기에 적절한 표현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직설적으로 쓸데없다고 말하다가 낭패를 보는 경..

livingreason.tistory.com

2017/09/11 - [투자(주식&부동산)/주식] - 주식 차트 분석 방법 - 헤드앤숄더(머리어깨모형)편 AS편

 

주식 차트 분석 방법 - 헤드앤숄더(머리어깨모형)편 AS편

오늘은 AS 차원에서 자기 실현적 예언을 한 번 보여드릴까 합니다. 사실, 관심있는 주식도 아니어서 평소에 지켜보고 있던 종목은 아니었는데 지난 번에 헤드앤숄더 편을 포스팅하다가 적절한 아이템을 찾다 보니..

livingreason.tistory.com

꽤 오래전에 소개해 드렸던 내용 참고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 고점을 잇고 저점을 이었는데 평행선이 나오면 횡보장이다

이런 차트에 우리나라가 등장하는게 안타까울 따름인데요. 이보다 더 횡보장을 잘 보여준 그림이 없을 정도로 아쉬운 차트입니다.

코스피 추세선

기회가 왔다 싶으면 떨어지고 더 떨어지려나 싶으면 오르고 애먹이는 횡보장의 전형적인 그림입니다. 워렌 버핏이 얘기하는 장기투자는 우리나라는 예외적인 상황이었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횡보를 뚫었을 때 꽤 강한 상승 나왔었구요. 코로나 위기로 폭락했지만 회복세는 그보다 더 무서운 상황입니다.

애플 추세선

마지막으로 애플 주식 2018년까지 어떻게 올라갔는지 보여주는 차트 보겠습니다. 지속적인 상승추세 속에 있었구요. 추세선이 닿았다 싶으면 묻지마 매수하면 무조건 수익이 나는 구간이었습니다. 아름답네요. 우리나라에는 찾기 힘들고 미국주 중에는 꽤 많습니다. 

 

 

주식 차트 보는 법 - 캔들차트의 하락반전, 상승반전 장이봉편

오늘은 주식 차트 보는 법의 기본적인 봉차트 즉, 캔들차트의 기초적인 부분부터 정리해 보고 실례를 들어서 하락반전, 상승반전 패턴이 어떤 경우에 나오는지 한 번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몇 번인가 기술한 적..

livingreason.tistory.com

차트쟁이에게 유명한 추세 전환을 알리는 또 하나의 지표가 상승반전, 하락반전에 등장하는 이 장이봉인데요. 엄청나게 긴 양봉과 엄청나게 긴음봉이 나왔을 경우를 말합니다. 위 포스팅에서 설명했던 적이 있는데 요즘 전세계 주식을 보면 대부분이 이 정도는 되야 장대음봉 아니야?하는 수준으로 기록적인 음봉과 기록적인 꼬리, 기록적인 양봉을 보이면서 반등했는데요. 

 

그래서 오리무중일 수도 있는 상황이지만 미국도 그렇고 한국도 그렇고 현지점이 저항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는 승부처입니다. 이렇다할 뚜렷한 희망의 불씨는 잘 보이지 않지만 가열차게 찍어 내고 있는 현찰의 힘으로 먹던 콜라가 코로나올만큼 힘있게 뚫어줬으면 하는 시점입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구독과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