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투자 경고 종목 투자 주의 종목 무슨 차이가 있을까

by 베터미 2020. 5.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투자 경고 종목 그리고 투자 주의 종목 등 주식을 쳐다 보다 보면 많이 볼 수 있는 용어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하는데요. 시장이 왜곡된다고 판단될 때 제제를 가하기 위해서 오래 전부터 적용되어 오던 제도인데요. 2007년 이전까지만 해도 투자주의사항, 이상급등종목 정도로 간단하게 구분되어 있어서 어떤 불공정거래가 개입되어 있는건지 구체적으로 투자자 입장에서 파악하기 힘들었는데 같은 해부터 개편해서 3단계로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투자경고종목

 

■ 불공정거래 시장경보시스템 구성

그래서 이름을 변경하고 경보 조치가 3단계로 확대됐는데요. 기존에 있던 2가지는 투자 주의 종목, 투자 경고 종목으로 변경됐고 투자위험종목이 신설됐습니다. 단계별로 주의해야 할 정도가 증가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1. 투자주의종목

여러 경우의 수에 지정되게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복잡하니 간단하게만 짚고 가면 소수지점거래집중종목, 소수계좌거래집중종목, 종가급변종목, 상한가잔량상위종목, 단일계좌거래량상위종목, 15일간 상승종목 당일계좌 매수관여 과다종목 등이 있습니다. 가장 쉽게는 한 계좌에서 100억씩 매수를 해 버리면 이거 수상하다 하고 투자주의종목을 걸어 버리는거죠. 

 

2. 투자경고종목

투자주의종목에 걸렸는데 5일간 75% 상승하고 상승이 2일간 지속되는 경우, 20일간 150% 이상 상승하고 상승이 또 2일간 지속되는 경우, 20일간 소수지점 소수계좌 5회 이상 공표했는데도 불구하고 주가 50% 상승하고 상승이 2일간 지속되는 경우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합니다. 

 

이렇게 되면, 신용거래를 제한하게 되는데요. 위탁증거금 100%가 있어야 풀매수가 가능하게 됩니다. 신용을 못 쓰기 때문에 주식의 상승을 제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착안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도 갈 아이들은 알아서 또 간다는. 10일 후에 지정기준에 미달하게 되면 투자주의종목으로 돌아갑니다. 

 

 

3. 투자 위험 종목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됐는데 30일내에 같은 요건을 다시 충족하게 되면 투자위험종목으로 등극하게 됩니다. 제한사항이 하나 더 늘어나는데요. 대용증권 금지라는 제한 항목이 더 들어갑니다. 이건 주식을 담보로 매수할 수 있는 돈쯤으로 생각하면 되는데 어쨌든 보증이나 신용이나 다 안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4. 매매거래정지(1일)

이렇게까지 지정했는데도 또 10일내에 연속으로 3일간 최고가를 갱신하는 어마무시한 상승세를 보인다면 이제 매매거래정지 들어갑니다. 하루동안 매매거래가 정지되구요. 정지가 풀린 다음에는 다시 투자 위험 종목으로 지정되서 평가를 거치는 식으로 단계가 낮아집니다. 그 사이 다시 정지요건을 충족하면 다시 매매거래정지 들어가는거구요. 

 

■ 투자 경고 종목 투자주의종목 조회 방법

조회하는 방법은 네이버 증권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일단 포털에서 네이버 증권으로 검색한 뒤 메인화면으로 들어갑니다.

투자주의종목

왼쪽 아래에 보면 '시장경보종목'이라는 항목이 보이는데요. 여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3가지 위험 종목들이 나오는데요. 이 와중에 현대리바트가 눈에 띄는군요. 엄청난 PER로 고가를 형성하고 있는 대부분의 종목은 제외하구요. 현대리바트같은 경우는 언택트 시대에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테마를 슬슬 타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그래서 사실 한샘도 눈여겨 보고 있었는데 둘 모두 최저점 대비 거의 2배 가까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현대리바트는 저점대비 거의 3배네요. 어디 나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재택근무뿐만 아니라 집안에 신경 쓰는 일이 많다 보니 인테리어 수요가 자연스럽게 늘어난 결과인것 같습니다. 유의할 종목으로 지정됐다고 해서 무조건 하락하거나 하는 경우는 없으니 될놈될이라는 점에서 틈새시장을 찾아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구독과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