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배당주 프로젝트 차이나 모바일 주가 분석

by 베터미 2020. 7.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공작소장 베터미입니다. 배당주로 연금을 받아 보겠다는 원대한 발상에서 시작한 배당주 프로젝트 오늘은 문득 세계 1위 하면 중국 아니겠는가 하는 생각에 찾아 본 차이나 모바일 주가 분석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KT와 SKT, LG 유플러스같은 통신사인데요. 스케일이 일단 다릅니다. 차이나 모바일 가입자는 2016년 기준 8억 6천만명을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차이나 모바일

 

걍 독점기업 수준입니다. 이 주식에 가장 큰 단점을 꼽으라면 중국 정부의 강려크한 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 점은 장점이 되기도 하고 단점이 되기도 하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우리나라가 지정학적 리스크에서 항상 자유로울 수 없듯이요. 그래서 이 정부리스크는 감안하고 쳐다 봐야겠습니다.

 

■ 기본 분석

가입자로는 넘사벽 전세계 1위입니다. 2016년 기준 8억이었는데 최근 기준으로 보니 10억에 육박했더군요. 세계 인구 10% 이상을 먹고 가는 어마무시한 기업입니다. 문제는 역시 정부의 통제를 받는다는건데 그런것 치고는 이윤을 꽤 잘내고 있습니다. 중국주는 거래가 대단위로 이뤄져야 해서 힘드니 미국에 상장한 ADR 버전으로 찾아 봤습니다.

차이나 모바일 주가

2019년 매출이 126조 정도 됩니다. 우리나라 KT가 24조, SK텔레콤이 18조 정도의 매출을 내고 있는데 매출 규모 독보적이구요. 우리나라 기업들은 완전 경쟁 상태라 영업이익률이 적게 나옵니다. KT는 5% 수준이고 SK텔레콤은 8% 정도인데요. 

 

차이나 모바일은 정부에서 뒤를 봐주는 대신 빼간다는 썰도 있는데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공히 15%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잘 나오는 편인 SK텔레콤보다도 2배나 많네요. 그래서 126조 매출에 18조 정도 현금을 들고 갑니다. 배당 많이 줘도 되겠네요.

차이나 모바일 수입

주가가 조그라 들어서 배당수익률이 올라가고 있는데요. 매년 7월과 10월에 두 번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국주는 배당성향이 있는 기업의 경우 분기별로 주는 경향이 있는데 빠지는 월에 끼워 맞추기 좋네요. 연간 수익률은 3%로 시작해서 6%대까지 늘어났지만 주가는 그간 계속 쪼그라들고 있습니다. 

차이나 모바일 차트

주요 사업군별로 매출도 이렇게 공개하고 있는데요. 모바일 가입자에게서 얻는 수입과 인터넷 가입자 그리고 IoT관련 수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경기가 안 좋으면 가장 먼저 줄인다는 통신비라 그런지 최근 코로나 위기에 더 큰 타격을 받는 듯한 모습인데요. 차트 한 번 보겠습니다.

 

■ 차트로 보는 차이나 모바일 주가

전세계적으로 통신주들이 다 매을 못 추고 있는데요. 차이나 모바일 또한 빠지지 않습니다.

차이나 모바일 분석

패턴성애자답게 패턴을 또 찾았습니다. 100, 70, 40 등 30 단위로 지지와 저항이 반복되고 있었는데요. 40은 의뭉스럽게 비비고 가서 뚫고 내려가 버렸네요. 40이 그 동안 지지가 반복되던 구간이라 잘 버터줬던 가격인데 이마저 뚫었으니 당분간 관망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china mobile chart

주봉으로 좁혀 봤는데요. 하락추세선이 아니나 다를까 $40 근처에서 지지하는 듯 훼이크 크게 주고 떨어졌네요. 하락 추세선을 뚫었다가 내려가는 경우에는 추세선 반대편에서 지지 나오는 경우 국면이 바뀌는 경우가 있는데요. 새로운 저점인 $30에서 또 다시 지지가 나온다면 추세 전환의 조짐을 기대해 봐도 좋을 듯한 그림입니다. 

 

$40은 이제 저항선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곳을 큰 거래량으로 뚫고 간다면 확실하게 방향 전환이 올 듯 하군요. 아직까지는 어려운 구간입니다. 배당수익만 보고 매수를 결정하기에는 어려운 주식이네요. PER이 10이 안 되는데요. 요즘 언택트다 제약이다 해서 날아가는 주식에 비하면 정말 저평가 받고 있는 기업 중에 하나입니다. 

 

코로나19 우려가 과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듯 한데요. 2020년 1분기에 4백만명의 가입자를 잃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홍수로 인해서 가계 경기가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서 당분간은 추이를 조심스럽게 관찰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배당주라 좋긴 한데 시기상조인 것 같네요.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