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부동산 중개업 플랫폼 기업 질로우 주가 분석

by 베터미 2021. 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베터미입니다.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적자 기업이 있어서 왜 그런가 쳐다 보다가 관심이 생겨서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비즈니스모델은 간단한데 부동산 중개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관련 기업으로는 레드핀, 오픈도어 등이 있습니다. 질로우는 이 중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일단 업계 1위는 관심 가지고 쳐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질로우

 

■ 어디서 많이 본 비즈니스 모델인데

우리나라에도 빗스한 플랫폼으로 승승장구하는 기업들이 꽤 있는데요. 직방도 그렇고 호갱노노도 그렇고 질로우와 비지니스 모델이 비슷합니다. 집을 아예 매입해서 판매하는데서 얻는 차익을 수입으로 잡기도 하고 중개수수료를 수입으로 잡기도 합니다. 모기지론을 통한 중개 수입도 받고 있구요. 집에 관한 모든 수수료와 차익을 노리고 있는 기업이네요. 재미삼아 홈페이지에서 오레곤에 있는 집을 찾아 봤는데요.

질로우 주가

이렇게 혼자 예약을 잡아서 투어를 갈 수도 있네요. 예약을 하고 정해진 시간에 방문하면 문을 앱으로 열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위의 예는 질로우에서 직접 매입한 집을 매도하는 케이스인듯한데요.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신박하네요. 부동산 중개소가 중간에 꼭 끼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직접 매수 매도를 주선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 2가지 질로우 주식 차이

질로우는 2015년 주식을 2가지로 분할했습니다. 티커로 보면 하나는 Z고 다른 하나는 ZG입니다. Class C라고 불리는 주식은 우리나라로 치면 우선주 개념으로 의결권이 없는 주식입니다. Class A와 Class B는 의결권이 있는 주식이구요. Class A는 ZG라는 티커로 거래가 되고 있는데 B는 거래되지 않습니다. 구조가 구글과 유사하네요. 구글 역시 알파벳 A, B, C 주식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주가 흐름은 거의 유사하게 흘러가지만 미세한 차이가 있으니 유의해서 투자해야겠습니다. 

 

■ 실적으로 보는 질로우 주가 분석

창업자 버프가 꽤 낀 기업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 경영진들이 참여한 기업이라 후광효과가 좀 있는듯 합니다. 실적은 가파른 속도로 올라가고 있지만 흑자가 났다가 적자가 났다가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질로우 주가 전망

2020년 3분기부터 흑자가 크게 나기 시작했고 4분기도 흑자를 기록해서 분위기 좋습니다. 매출 추이는 2019년까지 기록적인 상승을 하다가 2020년가지는 정체중입니다. 2019년은 2018년 대비 100% 이상 매출이 늘었고 2020년은 2019년 대비 20% 정도 올랐습니다. 흑자로 돌아서긴 했지만 매출액 증가폭이 크게 줄고 있어서 위험요인입니다. 

 

매출액 증가율로만 판단해서는 멀티플 20배 주기도 힘들어 보이는데 주가는 고공행진중이네요. 백번양보해서 수익이 안 나는 성장기업을 판단할 때 보는 PSR로 평가해 봐도 12 정도가 나오는데요. PSR 10 이하면 성장기업이라고 감안해서 투자할 마음이 들 수도 있겠는데 테슬라가 PSR이 25가 나오는 마당에 심하다 싶은 가격이네요. 

 

■ 차트로 보는 질로우 주가 분석

전반적으로 실적으로 봐서는 현재 주가를 설명하기 힘들어서 트레이딩 관점에서 차트 분석해 봅니다.

질로우 차트

실적 추이와 사업 모델을 보고 나서는 더 이상 우상향을 기대하기는 힘들어 색안경을 끼고 쳐다볼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지지선, 저항선 찾아 봤는데요. 대략 20달러 단위로 30달러부터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개장전 거래에서 10% 이상 폭등각 나오고 있는데요. 그 동안의 흐름에 근거해서 판단해 보면 190달러에서 저항 나올 가능성 높구요. 

 

170달러 지지하느냐 150달러 지지하느냐를 두고 추후 흐름이 정해질 듯합니다. 향후 실적 추이 관찰이 필요해 보이구요. 섣불리 들어가기에는 비싸다 싶은 구간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판단이 듭니다. 비즈니스 모델 자체는 좋아 보입니다. 일정요율을 부과하는 특성상 현금이 엄청나게 풀려서 부동산도 격하게 오르고 있는 실정이라 수수료 수입 증가는 정해진 수순으로 보입니다만 보수적으로 쳐다봐야겠네요. 인사이트에 미립자 팁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