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FPCB 1위 기업 비에이치 주가 분석

by 베터미 2021. 5.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거의 FPCB만 취급하는 기업 비에이치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FPCB가 뭐냐를 이해하려면 일단 PCB가 뭔지를 알아야 하는데요. PCB는 풀어쓰면 Printed Circuit Board 즉 전기적 신호를 전달한 수 있는 회로를 그려 놓은 부품입니다. 사람 몸으로 치면 신경같은 역할을 하는 부품인데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자동차 등 전자기기라는 타이틀이 붙어 있으면 들어가지 않는 곳이 없는 핵심 부품입니다.

fpcb

 

FPCB란 무엇

FPCB는 PCB에 Flexible이라는 단어가 추가된 용어인데요. Flexible은 유연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이 기판이 구부릴 수 있는 형태로 나오는 것인데요. 과거에는 쓰임새가 크게 없었지만 요즘은 거의 기본 옵션이 되어 가는 추세라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봤을때 수요가 증가할 것 같다싶은 부품인 것입니다. 바야흐로 전기차 시대가 되고 있는데 미래지향적인 특이점을 만들기 위해서인지 자동차 회사들도 기본적으로 곡률이 있는 디스플레이를 채택하고 있는데요. 이런 디스플레이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부품입니다. 그래서 현대의 아이오닉5에도 비에이치의 FPCB가 들어간다고 하지요.

 

화면이 굽어져 있다 싶으면 이 기판이 들어갔다고 보면 되는 것인데요. 그래서 향후 수요가 증가할 곳으로 보이는 곳이라 한 번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펀더멘털로 보는 비에이치 주가 분석

비에이치는 근야 FPCB에 의한 FPCB를 위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자회사라고 볼 수 있는 디케이티의 대주주이기도 하고 이 분야에 있어서는 다 먹고 싶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문제로 지적할만한 것은 가격경쟁력이 있어 보이진 않는다는 점인데요. 영업이익률이 짭니다. 11%를 기록한 시절도 있었는데 2020년에는 5% 아래로 떨어졌다가 2021년 8.6%를 회복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은 밝습니다.

비에이치

매년 꾸준히 성장해 오고 있구요. 앞으로 성장할 기업입니다. 부채비율 200%에 육박하다가 70%대로 떨어져서 재무안전성도 높아졌구요. 현금이 들어오면 들어올수록 구조는 계속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률이 10% 내외를 왔다갔다 하고 있는데요. 매출액의 10% 정도의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계속된다면 10년만 있으면 원금을 확보하고도 수익이 나는 사업이라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 멀티플 10은 줘야 될 것 같습니다. 

 

2021년 기준 영업이익이 760억 정도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멀티플 10을 적용하면 시가총액이 얼추 7,600억은 되야 될 듯한데요. 최근, 공매도가 재개되면서 성장주, 기술주 중심으로 폭락이 나오고 있어서 덩달아 휘말리고 있는 가운데 시가총액은 5,559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단순 계산으로 앞으로 36% 정도는 오를 여지가 생겼습니다. 

 

차트로 보는 비에이치 주가 분석

이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주가 방향을 차트로 분석해 보면요.

비에이치 차트

5천원 단위로 지지, 저항이 반복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격 대비 36% 오를 여지가 있다고 보면 22,000원까지는 열려 있는 것인데요. 묘하게 혼돈의 카오스 구간의 상단에 닿아 있습니다. 25,000원까지는 반등의 여지가 있다고 판단되는 부분이구요. 

 

15,000원은 그 동안 여러 번에 걸쳐서 지지를 확인했던 견고한 지역이라 이 가격까지 조정 온다면 줍줍하면 안전마진을 확보할 수 있을 듯합니다. 현재 매출 추이만 유지해도 이 정도인데 앞으로 한 가지 기대할만한 이슈가 있어서 그 이슈가 터진다면 멀티플을 더 조정해도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시장 흐름이 요즘은 삼성이 주도해서 신기술을 채택하고 선점하는 경향이 있고 한참 검증되고 기술력이 무르익었을 때 애플이 채용하는 경향이 있어서인데요. 그 동안 폴더블폰은 삼성이 꾸준히 밀고 있는데 아직까지 애플이 관련 플래그십 제품을 내놓지 않아서 OLED까지 채용했으니 앞으로는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 있는데요. 만약, 애플마저 폴더플, 플렉서블로 방향을 튼다면 비에이치의 멀티플에 긍정적인 영향을 아주 크게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점에서 관심을 두고 지켜볼만한 기업이라는 판단이 들구요. 국내 FPCB에 있어서는 1위 기업이라 업종 1위 기업이라는 점에서도 관심주로 체크해 볼만한 것 같습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