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어닝서프라이즈로 보는 현대백화점 주가 분석

by 베터미 2021. 5. 9.
반응형

현대백화점이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왔네요. 소비재중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만한 포스트 코로나 관련주인데요. 역사를 보면 앞날에 대한 힌트도 얻을 수 있는데 서프라이즈 대비 과거 이력이 그렇게 화려하지 않아서 선뜻 손이 가지 않습니다. 현대백화점 주가 왜 선뜻 손이 가지 않는지 분석해 봅니다.

현대백화점

 

펀더멘털로 보는 현대백화점 주가 분석

일단 거시적 관점에서 백화점의 미래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진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백화점, 쇼핑몰 등 매출에 타격을 받고 있는데요. 그나마 명품점이 들어서 있는 백화점은 그 타격에서 살짝 빗겨간 것으로 보이지만 밀리오레같은 소상공인 위주의 쇼핑몰은 타격이 엄청납니다. 코로나 백신이 보급되고 치료제가 개발된다고 해도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진 세대가 백화점으로 쉽게 컴백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이유인데요. 

 

일례로 미국같은 경우 도심에 있던 백화점이 망하면서 저렴하게 이 건물들을 매입해서 아마존같은 물류기업들이 물류센터로 활용한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온라인 쇼핑에 밀려서 미국 전역에서 30개 가까운 매장을 폐점했다는 메이시스가 가장 큰 예가 아닐까 하는데요. 이 와중에 보복 쇼핑으로 반짝 매출이 오른 것으로 추정되는 백화점의 어닝서프라이즈를 곧이 곧대로 믿고 보기에는 조심스럽습니다.

현대

매출액 추이를 보면 상승 중이구요. 영업이익률은 20%에 달하던게 갈수록 줄어서 2021년에는 10% 정도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고 앞으로 조금씩 상승 추이를 보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과거 PER 주가 대비 주당 순이익을 보면 대략 10 내외를 왔다갔다하고 있었는데요. 현재 주가 기준 PER이 30에 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익이 엄청나게 개선된다는 가정하에 이미 11 정도에 육박하고 있는데요. 그런 면에서는 현재 주가가 적정 가격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주가

성장률 기준으로 판단했을 때 EBITDA 증가율은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고 시가총액 대비 세전영업이익의 비율이자 멀티플을 보면 최근 4년 기준으로 최고점에 해당하는 6.7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4~2016년에는 멀티플이 9에 달하는 시절도 있었는데요. 성장률 정체로 멀티플은 대체로 7정도가 최고치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차트로 보는 현대백화점 주가 분석

그래서 말입니다. 현재 주가로 봐서는 진입하기 부담스러운 가격대로 판단됩니다. 어닝서프라이즈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현대백화점 차트

2만원 단위로 지지, 저항이 반복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12년부터 꾸준히 하락추세였는데 이제 와서 상승추세로 전환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접근해야 조기 진입을 통한 비자발적 장기투자를 피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추세적인 힘을 봐서는 10만원까지는 테스트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장의 힘에 따라서 10만원 찍을 수는 있지만 가격이 얼마 남지 않았고 진입하기는 부담스러운 가격이기 때문에 아마도 지지선으로 판단되는 8만원까지 올 때까지는 관망 관점에서 지켜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10만원을 찍으러 가더라도 말이죠. 그 동안 흐름을 보면 멀티플 7은 적당한 가격으로 판단이 되구요. 앞으로 백화점의 미래가 생각보다 밝지 않다는 관점에서는 더욱더 어닝서프라이즈에 현혹되기 보다 관망 관점에서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