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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주식&부동산)/주식

만도 주가 차트로 분석 멀리 보면 보이는 것들

by 베터미 2021.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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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한동안 엄청난 상승을 기록했다가 장기침체라도 겪는듯이 조정이 들어 왔던 만도 펀더멘탈 살짝 얹어서 차트로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크게 제동, 조향, 현가 사업 부문으로 나눠지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구요. 많이 듣던 말로 바꾸면 브레이크, 스티어링, 서스펜션 부분으로 사업을 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주로 현대기아차에 납품하고 있어서 현대차와 함께 차트가 비슷하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도

 

전기차 시대 또다른 먹거리

전기차 관련 기술도 기술이지만 ADAS같은 자율주행 관련 시스템도 개발하고 탑재하고 있어서 현기차의 전기차 매출이 올라가면 갈수록 덩달아 가치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은 곳이구요. 어마무시한 장치산업답게 영업이익률 짭니다. 

만도 주가

컨센서스 그대로 갈리는 없지만 참고로 보면 영업이익이 2021년에는 3,100억원 예상하고 있고 2022년에는 3,800억원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 기준으로 22% 성장할 것 같다는 놀라운 성장률 점치고 있구요. 그래서 시가총액 대비 EBITDA가 2020년에 비해 뚝 떨어져서 7 정도를 받고 있고 2022년에는 6 밑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PER이 지금은 60으로 높아 보이지만 이 실적이 예상대로 나와주면 12로 떨어질 예정이구요. 이런 경기순환주는 PER이 높을 때가 저점이라는 진리에 따라 쳐다봐야 할 것 같은 기업 중에 하나입니다. 매출액 증가율로만 봐서는 멀티플 10 정도가 적당해 보이는데요. 시가총액 6조 정도는 찍어봄직한 그림 나옵니다. 

 

차트로 보는 만도 주가

일단위, 주단위, 월단위 등 거리를 뒤로 띄워 가면서 쳐다 보겠습니다.

만도 차트

일봉 기준이구요. 6만원 지지선 생긴거 확인됩니다. 현대차처럼 애플카 이슈로 잠깐 폭등했다가 기간 조정 길게 들어왔습니다. 6만원은 지지해줄게 하는 그림 계속되고 있구요. 하락추세선으로 강화되던 차트가 추세선 뚫고 올라가 버렸습니다. 7만원 테스트하고 있구요. 반전되는 그림입니다.

같은 그림을 주봉으로 좁혀 보니 왜 지지가 나왔는가 분명해 지는데요. 2017년 즈음 전고점을 찍었던게 거의 6만원이었습니다. 묘하게도 이 지점에서 지지 나오고 있었구요. 앞으로도 아마 이 부분은 꽤 단단하게 지지받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좁혀 보니까 추세선은 잘 안 보이구요. 6만원이 뚫리면 5만원까지는 혼돈의 카오스 구간이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도 지지선

이제 6조 시가총액을 달성한다고 보면 12만원까지는 간다고 믿고 싶은(?) 가격이 나오구요. 1차로다가 9만원 찍고 조정 흐름 나오는 그림으로 예상 됩니다. 월봉으로 좁혀 보니 매수와 매도간의 싸움이 간결하게 보이는데요. 6만원선에서 지지받는 이유도 좀 더 분명해 보입니다. 긴 꼬리를 제외하고 상승과 하락 싸움에서 5월까지 상승이 이긴 걸로 정리가 된 것으로 보이구요. 6월부터는 치고 올라갈 분위기네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 인상 이슈가 불거지면서 올해 초부터 기술주가 조정을 길게 받았는데 흐름상 상승으로 반전되는 분위기군요? 차트로 만도 주가 살펴 봤습니다. 해당 내용은 온전히 참고로만 활용하시고 투자 판단 책임은 오롯이 투자자의 책임임을 잊지 말고 함께 공부해 보아요.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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