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위드코로나 관련주가 수혜주가 될 지는 고민해 봐야

by 베터미 2021. 10. 2.
반응형

본격적으로 위드코로나 수혜주가 조망을 받을 시기가 돌아온 것 같습니다. 그 동안은 코로나로 인한 대표적인 수혜주로 진단키트주가 있었는데요. 이 시기가 저물자 백신주가 올랐습니다. 그리고 최근 머크사에서 코로나 치료에 큰 효능을 보이고 있는 치료제가 있다는 소식을 전하자 그 안 움직이던 머크사 주가가 8% 가량 뛰고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 관련 기업인 바이오엔테크의 주가는 5% 이상 급락했습니다.

위드코로나

 

위드코로나 관련주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기업은 여행 관련주인데요.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투어 등이 되겠습니다. 여행을 가려면 운송수단이 있어야 되는데 전세계적으로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한 혜택이 늘어서 자가격리를 면제해 주게 되면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할텐데요. 호텔신라같은 숙박, 면세업 관련주나 대한항공, 제주에어, 진에어, 에어부산같은 항공주도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위드코로나 관련주

 

여기에 더한다면 소비진작으로 인한 수혜주로 카지노 관련주인 파라다이스, 강원랜드, GKL 등이 관련주로 손꼽을 수 있고 신세계, 현대백화점같은 유통 소비 관련주도 주목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미국에서 대면 콘서트를 개최한다는 소식을 전한 BTS의 케이스를 보면 그 동안 움츠러 있던 콘서트도 활발하게 재개될 수 있으니 하이브같은 엔터 기업도 수혜를 볼 것 같습니다.

 

기업의 주가는 실적 따라간다

문제는 이런 기업들이 위드코로나로 인해서 실적이 돌아오게 되더라도 공장이 공장의 케파에 따라서 생산량이 한정되어 있듯이 100% 돌린다고 해도 얻을 수 있는 수입의 크기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수혜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가정하에서 판단해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대한항공의 실적과 주가를 살펴 보면요.

위드코로나 수혜주

제일 위가 주가 차트, 그 아래가 매출액 차트, 제일 아래가 시가총액 차트입니다. 매출액은 바닥을 쳤다고 보이는데 시가총액은 2020년 월 이후 되래 2배 이상 올랐는데 실적은 심하게 못 받쳐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가 차트 흐름상으로는 굉장히 좋아 보일 수도 있는데 주가는 과연 오기나 할까 싶은 실적을 이미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그림입니다.

하나투어 주가

다음은 하나투어인데요. 시가총액 차트와 주가 차트가 큰 차이없이 복사해서 붙여넣기한 것처럼 일치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주식 추가 발행을 통한 희석이 없다는 증거이기도 한데요. 대한항공같은 경우는 반대로 주식 희석도 있었고 희석한대도 불구하고 주가는 더 올랐다고 판단할 수 있구요. 

 

하나투어같은 경우는 매출이 키프를 쳤던 시기가 눈에 띄는데요. 2018년 여름 즈음으로 추정됩니다. 이 때 주가가 9만원 정도했는데요. 위드코로나가 활성화되어 여행 매출이 단기간에 급증하게 되면 2018년 수준보다는 더하지 않을까 추정해 볼 수 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하나투어는 매출이 올라오기 작하면 전고점인 128,000원은 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시점의 차이는 있겠지만요.

호텔신라 주가

마지막으로 호텔신라인데요. 주가와 시가총액 차트가 평행선을 그리는 걸로 봐서는 그 동안 재무구조가 안정적으로 운영됐다고 판단할 수 있구요. 매출액 피크는 2019년 11월 정도였습니다. 호텔신라는 호텔업을 하고 있기도 하지만 면세점 운권을 따느냐 마냐에 따라 수익이 출렁거리기도 하고 중국이 싸드 이후 발길을 끊으면서 가장 크게 타격을 받은 업종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호텔신라의 수익이 전고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이런 부분들이 해소되야 될텐데요. 그렇다면 그 시절 멀티플 6.7을 다시 보게 될 수도 있겠습니다. 이런 수익 기대감을 반영한 멀티플이 18정도까지 간 적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12.2 정도를 받고 있으니 실적이 좋아지고 중국 여행객이 돌아오고 면세점에 훈풍이 돈다면 멀티플 18까지 기대할 수도 있는 그림이 되겠습니다. 

 

주가로는 20만원 정도가 나오는 그림인데 영업이익률이 현저하게 낮은 편이라 보정하면 15만원 정도가 적당해 보입니다. 어쨌든 위드코로나 수혜주로 묶여서 나오는 기업들을 막연하게 투자하기 보다는 전에 없었던 호황이 돌아오더라도 받을 수 있는 한계를 고민해 보고 접근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로울 것 같습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