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실리콘 관련주 KCC 주가 분석

by 베터미 2021. 9. 15.
반응형

KCC 하면 떠오르는게 페인트였는데 주력 사업이 이제 실리콘이 됐네요. 영업부문이 크게 건자재, 도료, 실리콘 기타 부문으로 나뉘는데 이 중 매출액으로 톱을 찍는게 단연 실리콘 부분입니다. 2021년 반기 기준 전체 매출액의 54.59%를 차지했구요. 이어서 도료 부문이 24.49%, 건자재 부문이 15.37%, 나머지가 기타 부문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kcc

 

펀더멘털로 보는 KCC 주가

간단하게 후려치는걸 좋아해서 큰 덩어리로만 보면요. 영업이익률이 10% 정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최근까지는 10% 아래였구요. 점진적으로 개선되기 시작해서 2023년 즈음에는 10%를 돌파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020년 체질 개선이 갑자기 되면서 매출액이 급증했는데요.

 

향후 10% 정도의 성장을 유지한다고 가정하면 멀티플 10 부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CAPEX, 미래에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한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가네요. 영업이익의 대부분이 탕진되야 되는 상황이라 멀티플 10을 유지하는게 녹록치 않아 보입니다. 실리콘이 갈수록 산업의 쌀처럼 다양한 부분에 빠지지 않고 쓰이고 있는데요. 제약, 의료, 화장품, 건축, 자동차, 우주, 항공산업 등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재료입니다. 국내 시장점유율 32%로 든든한 기업입니다. 

kcc 주가

 EV/EBITDA 기준 멀티플 6.35 나오구요. 2022년 추정치 기준으로는 5.18 나옵니다. 멀티플 10까지 주기는 곤란한 기업 구조라서 현재 가격이 적당히 컨센서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10년치 이익을 모아서 현재 시가총액을 합리화할 수 있는지 짚어 보면,

kcc 펀더멘털

8조 6천억원이 나오네요. 투자비용을 반영하지 않은 거라 할인을 하는게 합당해 보이는데 20% 정도 할인을 하더라도 6조 8,000억원 정도가 나옵니다. 현재 시가총액 대비 53% 정도 상승여력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차트로 이 가격 어느 언저리에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차트로 보는 KCC 주가

주봉 차트와 멀티플, 시가총액 순으로 표현된 차트입니다.

kcc 차트

과거 멀티플이 15 정도까지 갔던 적이 있었고 이 때 시가총액이 최고를 찍었었는데 당시 주가가 65만원 정도였습니다. 상승여력을 반영하면 적당한 주가가 68만원으로 나오는데요. 전고점 엇비슷하게 나오는 가격이어서 이 추세면 전고점 테스트하러 갈수도 있겠다 싶은 가격입니다.

kcc 월봉

월봉차트를 보면 10만원 단위로 적당히 지지, 저항선이 보이구요. 이평선이 하락 추세를 꺾고 상승추 추세로 완전히 전환한 모습이어서 모멘텀 강하게 실려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조정 나오더라도 지지선 부근에서 매수 포지션으로 접근하면 괜찮은 수익률 기대할 수도 있을 것 같은 차트구요. 

 

위험요인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투자금이 버는 거에 비해 너무 들어간다는 것이고 실리콘 가격에 따라 수익이 들쭉날쭉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정도가 되겠습니다. 장부가치 기준 주가인 PBR같은 경우 1 이하를 기록하고 있는데 전고점 시절에 1.7까지 치솟았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PBR 1을 찍어도 68만원 나와야 되는 가격이라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안전마진은 꽤 확보된 투자를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업이네요. 투자 판단은 스스로의 몫이구요. 개인깜냥으로 분석하는 정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