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대량의 자료 편집할 때 엑셀 빈칸 없애기 간단하게 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8. 9. 8.
반응형

엑셀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대량의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대량의 자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했는데 알 수 없는 빈칸이 생겼을 경우 간단하게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빈 셀이 생기면 그냥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해당셀을 삭제해 버리면 그뿐이지만 군데군데 빈셀이 넘쳐나는 경우라면 일일이 두드려 가며 삭제하는데는 힘이 빠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전체 셀 중에서 빈칸만을 찾아내서 삭제하는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엑셀 빈칸 없애기 어떻게


■ 자료를 복사해 보자


최저임금 자료를 복사한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요즘 최저임금이 워낙 화두라서 도데체 전세계 최저임금은 어느 정도이길래 이렇게 난리인가 하고 궁금해서 검색을 해 봤는데요. 선진국이라는 미국이 2015년 기준 7.25달러 그러니까 대략 8천원 정도군요? 호주가 15불 정도로 꽤 준수한 편이고 우리가 지향하는 시급 1만원은 꽤 이상적인 금액인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키피디아에 있는 자료를 활용해 봤습니다. 

엑셀에 자료 복사하기


자료를 무작정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시전했더니 이런 결과가 나왔는데요. 줄과 줄 사이에 빈 공간이 엄청나게 생겨 버렸습니다. 전세계 데이터를 복사했으니 기본적으로 100개 이상의 자료가 있는데 일일이 줄을 지정해서 삭제하기에는 버거운데요. 이런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빈칸 삭제하는 방법


이제 빈칸을 삭제하기 위해서 전체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지정한 뒤 시작해 보겠습니다.

빈칸 많은 엑셀 자료


전체적으로 재구성이 필요한 부분을 드래그해서 범위를 지정한 뒤 F5키를 눌러 봅니다.

엑셀 이동 옵션


이동 메뉴가 나올텐데요. 여기에서 왼쪽 아래에 있는 '옵션' 메뉴를 클릭해 봅니다.

엑셀 빈칸 찾기


이동 옵션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빈 셀'을 클릭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 보겠습니다.

셀 빈칸 옵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빈 공간은 회색으로 남아 있고 나머지 자료가 있는 부분은 흰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회색 공간인 빈 칸을 모두 삭제하는게 목표이기 때문에 1번처럼 잔영처럼 보이는 빈 공간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삭제' 버튼을 클릭해 봅니다.

셀 삭제 옵션


그럼 삭제 옵션이 나오는데요. '셀을 위로 밀기'를 클릭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 완성합니다.

국가별 최저임금


자료는 가공해야 할 여지가 더 있어 보이지만 빈칸은 모조리 사라져서 가공하기가 훨씬 수월해 졌습니다. 이 방법 말고도 그냥 필터를 걸어서 빈칸만 선택해서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경우에 따라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과값을 보니 고개를 갸우뚱하게 할만한 정보가 되어 버렸는데요. 호주를 필두로 이스라엘 13불, 리투아니아 12불, 키르키즈스탄 12불, 가나 10불, 이집트 10불 그리스 8불 등 예기치 못한 나라들이 상위권에 포진해 있어서 더 놀라운 자료였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