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한글 쪽번호 매기기 중간부터 1번으로 수정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8. 10. 24.
반응형

한글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쪽번호를 입력해야 할 일이 왕왕 있습니다. 문제는 1쪽이나 2쪽에 큰 제목과 목차를 넣어 두고 3쪽부터 1번으로 시작해서 문서를 작성하고 싶은데 기능이 드러나 있지 않고 가장 원하는 기능과 근접해 보이는 '새 번호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기존에 있던 1, 2페이지에도 쪽번호가 살아 있고 해서 문서 순서가 엉망이 됩니다.

한글 쪽번호 중간부터 매기는 방법


그래서, 간단하게 한글 쪽번호 매기기 쉽게 수정하는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 문제의 현장


문제가 된 현장부터 보겠습니다.

쪽 번호 매기기


자세히 안 보일 수도 있는데 왼쪽부터 1, 2페이지 가다가 3페이지는 하단에 0으로 다시 시작되는 형국입니다. 상단 메뉴에 쪽 번호 매기기를 클릭하면 제일 왼쪽처럼 1번부터 시작할 수 있구요. 3페이지부터 새로운 번호로 시작하기 위해서는 말 그대로 '새 번호로 시작'을 클릭하면 됩니다. 


문제는 앞에 제목과 목차의 하단에 설정되어 있는 숫자를 삭제하고 내용부터 1번으로 시작하고 싶은 상황인 것이죠. 


■ 조판 부호를 활용해 보자


기본적인 작성 화면에는 보이지 않는 조판 부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글 조판 부호


상단 메뉴에서 "보기"를 클릭합니다. 버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조판 부호"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체크 해제되어 있으니 체크를 해 봅니다. 그러면, 위 화면처럼 쪽 번호 위치와 새 쪽 번호 등이 주황색으로 표시되는데요. 여기를 수정하면 됩니다. 

쪽 번호 위치 변경


적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쪽 번호 위치" 괄호된 자리를 마우스로 긁어서 복사합니다. 그리고, 3페이지의 내용 앞에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내용이 있는 3페이지에는 이미 "새 쪽 번호"가 적용되어 있는 것이 보이는데요.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한글 중간부터 1번으로 수정


적용하면 목차 부분은 쪽 번호가 아예 사라지고 내용이 있는 부분부터 1번이 시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용한 뒤 다시 조판 부호 체크 박스를 해제하면 원래 작성하던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핵심은 조판 부호의 [쪽 번호 위치]가 어디에 들어가 있느냐에 따라 시작점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인데요. 여러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작성하는 화면이 좀 꼬였다 싶으면 조판 부호를 열어 보면 이유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