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삼성 C32JG50 32인치 커브드 모니터 글자 흐림 혹은 뭉개짐 해결 방법

by 베터미 2018. 11.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잡다한 지식과 일상 나눔에 여념이 없는 베터미입니다. 얼마 전에 옥션과 지마켓에서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빅스마일데이 구매팁을 나눔한 적이 있는데요. 단순히, 소개해 드린 것에 그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몇 가지 지르고 말았는데요. 

삼성 커브드 모니터 글자 흐림 뭉게짐 해결 방법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삼성(C32JG50) 커브드 모니터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는 27인치였는데 32인치를 들여 놓으니 처음 의도는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려는 목적으로 장만했는데 웬걸 크기가 꽤 커서 기존에 쓰던걸 놓을 자리가 없네요. 


32인치 삼성 커브드 모니터 잠깐 사용기를 겸한 글자 뭉개짐 해결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간단 리뷰


간단한 리뷰가 곧 문제점이 될 것 같은데요. 커브드를 처음 접해 본 탓인지 쉽게 적응이 안되고 눈이 피로합니다. 쨍한 화면은 좋은데 그 쨍함이 또 피로함을 가져 옵니다. 마지막으로 폰트가 뭉개집니다. 흐릿하게 보이는게 저만의 문제인줄 알았는데 아닌가 봅니다. 

삼성 커브드 모니터 qhd


이 문제만 아니면 화면 자체는 신세계군요. 휴대폰을 최신에 가까운 폰을 사용하고 있는데도 동영상 촬영을 1080p로만 촬영했었는데 이제 4k로 촬영해도 쓸만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투브 2k 이상 영상도 이제 의미를 찾게 생겼구요. 144Hz는 그래픽카드 능력이 딸리는 관계로 당분간 구현하기는 힘들 것 같지만 영상만으로도 제 값을 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원래 눈이 예민한 편이라 도트까지 보인다고 말하고 다닐 정도였는데 QHD로 넘어 오니까 세밀해진 화질이 확실이 마음에 듭니다. 4K를 제대로 보면 어느 정도일지 궁금할 정도인데요. UHD까지는 아닌 어중간한 사이즈지만 당분간은 만족하며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글자 흐림 혹은 뭉개짐 해결 방법


문제점으로 지적한 부분인데요. 박스에서 까서 바로 사용해 본 바로는 폰트가 뭉개져서 제대로 집중해서 글을 볼 수가 없을 지경입니다.

뭉개짐 해결 상태


이 그림을 보면 상태에 진단이 쉽게 보이는데요. 왼쪽이 설정 전이고 오른쪽이 설정 후입니다. 폰트나 그림이 선명하지 못하고 흐리게 나오는데요. 인터넷을 검색해 본 결과 폰트 크기를 키운다던가 Cleartext조정에 대해 소개하고 있던데 큰 효과를 못 봤습니다. 


이 방법은 제가 소개하는 모니터에만 해당되거나 이 기능이 있는 삼성 모니터에만 적용 가능한 방법인데요. 모니터의 설정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조그 버튼을 건드려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삼성 모니터 조그 버튼


하단에 보면 전원 버튼 겸 설정 버튼인 조그 버튼이 있는데요. 이걸 상하좌우로 움직이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왼쪽은 입력 신호를 선택하는 버튼이고 오른쪽은 눈 보호 모드를 설정하는 버튼, 아래로 움직이면 전원을 끌 수 있고 위로 올리면 설정으로 갈 수 있습니다. 설정 버튼을 클릭하구요.

삼성 커브드 모니터 설정 화면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중 Samsung Magic Upscale이라는 버튼이 보이는데요. 이쪽으로 가서 설정하면 됩니다.

삼성 모니터 업스케일링 방법


모드가 1, 2로 나뉘어져 있는데 무슨 차이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1, 2 어느 것을 선택해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문제인지 모니터의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UHD가 아닌 QHD는 해상도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거나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보다는 영상 비중이 커서 100% 능력을 활용할 수 있지 모르겠지만 화면 자체로는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이 글자 흐림 문제는 해결을 해 줬으면 하는데 업스케일링만 믿고 가야할지 고민이 좀 되는군요. 적응이 되는대로 자세한 리뷰로 돌아오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