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엑셀 좌우 양변에 서로 다른 축을 설정하는 이중축 설정 방법

by 베터미 2017. 7. 25.
반응형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모형 설명하느라 그래프를 만들다가 사용했던 방법인데요. 엑셀로 이중축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은 좌우 양변에 서로 다른 기준을 가지고 표를 보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이전 포스팅에서는 좌측 변은 코스피 지수로 우측 변은 금리로 설정해서 적용을 했습니다. 이와, 같이 서로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엑셀의 이중축 설정 방법입니다.

 일단, 자료를 먼저 준비해 보겠습니다. 이중축을 설정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한 개의 자료에 단위가 다른 2개의 자료를 같이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어떤 직원의 매출 건수와 매출금액은 단위가 달라지는데요. 이런 경우에, 이중축을 활용해서 눈에 쉽게 볼 수 있는 자료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자료를 준비하고, 막대그래프로 변환을 해보겠습니다.

 화면상의 데이터를 마우스로 긁어서 전체 클릭한 상태에서 화면 상단의 차트 모양을 클릭합니다. 옵션이 여러가지 뜨는데요. 저는 2차원 세로 막대형중에서 묶은 세로 막대형 그래프로 설정을 해 보았습니다. 이제, 막대 그래프 중에 한 가지에서 마우스 우클릭한 후 "데이터 계열 서식"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위와 같이 계열 옵션에서 "보조축"을 선택할 수 있는데 한 가지 데이터를 보조축으로 선택하면 엑셀 이중축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보조축까지 클릭하고 나서 자료를 보면, 이제 아래와 같이 왼쪽에는 제품매출액이 오른쪽으로 건수가 왼쪽으로 오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두 가지 모두를 막대 그래프로 설정해 버리면 수치가 큰 쪽이 작은 쪽을 덮어 버리기 때문에 내용이 어떻게 반영되는지 그림상으로 확인하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두 가지 그래프 중에 한 가지를 다른 형태의 그래프로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다시 마우스로 우클릭한 후 "계열 차트 종류 변경"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존에 있던 막대그래프는 그대로 두고 우변을 차지하고 있던 매출액을 꺽은선형그래프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매출액과 비중이 서로 다른 그래프로 표시가 되어 해석하기가 용이해졌습니다.

 앞서, 주가지수와 이자율의 경우에도 이렇게 적용되는 단위가 다르지만 비슷한 비중으로 한 곳에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다면 시각적으로 비슷한 수치인것처럼 적용이 된 상태에서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렇게 이중축을 이용해 봤습니다. 필요한 곳에 따라 변경해서 적용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