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Living노하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앱으로 조회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9. 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에 보탬이 되는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랜만에 생활에 밀접한 정보 가지고 왔는데요.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연기금 규모가 일본, 노르웨이에 이어서 세계 3위 규모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자금규모가 630조원 이상을 조성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머니파워를 자랑하는 기관입니다. 여간한 알짜배기 기업들의 주주를 분석해 보면 매우 높은 확률로 국민연금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자금력이 막강한데요. 2019년 1월 말 기준으로 삼성전자의 지분을 10% 차지하고 있는 대주주가 국민연금공단입니다. 이건희 회장보다 2배에 가까운 수치인데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폰으로 조회


이렇게 큰 규모를 자랑하는 국민연금도 고갈이 예정되어 있어 공적자금을 투입해서라도 연금 지급액을 보전해 줘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실정이죠. 연금공단에서 밝히기로는 고갈예상시점을 2055년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이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더 간단해졌는데요. 먼저 앱부터 설치하시겠습니다. 


오글거리지만 눌러 보자 내 곁에 국민연금


오글거리는 이름이긴 하지만 "내 곁에 국민연금"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공히 찾을 수 있구요. 설치한 다음에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는 과정만 거치면 됩니다. 앱을 설치한 다음 실행해 봅니다.

내 겵에 국민연금


아래의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2가지 방법으로 로그인이 가능한데요. 카카오톡과 공인인증서입니다. 카카오톡은 카카오페이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가능한 방법이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미 등록되어 있는 경우라면 그림의 카카오페이 인증 로그인을 클릭해서 별도의 공증서를 발급받아 진행하면 로그인 가능하구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하는 방법은 살짝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만 간편번호를 등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시작부터 카카오페이라는 장벽을 넘어야 하니 이제는 흔해진 공인인증서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공인인증서 등록하기


메인화면에서 하단의 "인증센터"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국민연금 앱으로 조회


인증번호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안내에 나오는대로 PC에서 www.nps.or.kr이나 minwon.nps.or.kr로 접속해야 합니다. 해당 주소를 클릭해도 이동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앱으로 조회하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인증서 모바일로 내보내기"라는 메뉴를 찾아야 되는데요. 선뜻 봐서는 잘 안 보입니다. 위 그림에서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에 있는데요. 그냥 아이콘으로 만들어 주면 편할텐데 글자로 되어 있을 줄은 예상 실패라 쉽게 찾기가 힘듭니다. 클릭하시구요. 필요한 파일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국민연금 공인인증서 복사


이제 숫자가 적혀진 순서대로 클릭하면 되는데요. "간편 인증서 복사"를 클릭한 뒤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눌러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 인증번호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스마트폰의 앱을 에 나온 비밀번호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한 번씩 서버 오류로 숫자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카카오페이를 활용하는게 빠르겠습니다. 


■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이제 공인인증서도 등록하고 했으니 로그인만 하면 되는데요. 로그인한 뒤에는 메인 화면 중간에 보이는 "예상 노령연금"을 클릭하면 됩니다. 

예상 노령연금 조회


이것도 용어가 익숙하지 않아서 찾지 못할 가능성이 큰데요. 예상수령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예상 노령연금"을 클릭하면 됩니다.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방법에 몇 가지가 있는데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반환일시금, 사망일시금 등의 방법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개인 사정에 따라 이런 차이를 두고 지급이 되는데요. 중요한 것은 10년 이상 연금을 납부해야 노령연금 수령 대상이 되구요. 10년을 채우지 못하면 반환일시금으로 수령해야 합니다. 이 반환일시금도 심지어 60세가 되기 전에는 수령할 수 없으니 가입할 일이 없다면 잠깐 근무했던 이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갑갑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소득대체율 40~50%까지 보장해 주려고 한다고 하니 개인연금보다는 보장성이 훨씬 뛰어나니 다른 연금 드는게 없다면 최후의 보루로 개인적으로 직접 가입해서 납부하는 것도 추천할 만합니다. 10만원 정도를 매월 30년 납부했다고 가정하면 월수령액이 50만원이 되니까요. 


납부액 기준으로 6년만 수령하면 원금을 회복하고 그 이후에는 다 남는 장사거든요. 그 간의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더 올라야겠지만 평균수명이 80, 90하는 마당에 65세 이후 수령액은 아무리 생각해도 남는 일입니다. 개인연금과는 천양지차를 보이고 있으니 개인사업자라 하더라도 국민연금만큼은 디딤돌 삼아 넣어 보는게 좋을 일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앱으로 보는 방법 정리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