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Living노하우

인터넷으로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및 취소 방법

by 베터미 2019. 1. 11.
반응형

항상 이맘때쯤 되면 국세청 홈택스에 간판을 바꾸곤 해서 바로 접속하기가 따로 생기곤 했는데 아직이군요. 메인화면의 모양이 조금 바뀔 수 있다는 전제하에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하는 방법과 취소하는 방법 간단하게 소개해 드립니다. 


홈택스 조회와 등록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거나 등록하는 방법은 건너 뛰구요.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해 보겠습니다. 


2018년 귀속 기준으로 정리해야 될 필요성이 있어 보이는데 기본적인 틀에서는 큰 변화가 없어서 위 내용을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부양가족 등록 방법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구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왼쪽에 있는 "연말정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부양가족 등록 페이지


필요한 내용은 이 곳에 다 집중되어 있습니다. 

1.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같은 경우에는 인증서가 있으면 신청 가능하고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부모의 공인인증서로 대체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다를 경우에는 위임장을 쓰거나 팩스 혹은 세무서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중간쯤 아래에 있는 온라인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해 봅니다. 

부양가족 위임장


오른쪽에 보면 "위임장 다운로드"라는 버튼이 보이는데요. 이걸 클릭해서 양식을 다운받은 뒤 작성해서 파일로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안내 내용에 동의하고 넘어가 봅니다. 

부양가족 인터넷 신청


① "파일찾기" 버튼을 클릭해서 이미지파일이나 PDF파일로 만들어 놓은걸 찾아서 등록하시고

② "첨부파일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 제출하면 완료됩니다.

위에 네모 표시한 곳처럼 파일 형식을 꼭 맞춰서 제출해야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제출하고 난 뒤에는 메인 홈페이지에서 제일 중간에 있는 "신청/제출" 버튼을 눌러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부양가족 등록 취소 방법


일단, 부양가족에 등록이 되면 등록된 사람들이 쓴 소비지출 내역을 다 불러 오기 때문에 예를 들어 아내가 휴직을 했다가 복직을 한 경우라던가 하는 경우 취소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똑같이 연말정산 페이지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부양가족 등록 취소


오른쪽에 "제공동의 취소 신청"이 보이는데요. 이 버튼은 본인 명의로 제공된 정보를 취소하는 것이기 때문에 건드리면 안되구요. 위에 붉은색 박스의 "제공동의 현황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료제공 조회하기


이후 나오는 화면에서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등록된 사람들의 명단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취소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오른쪽에 있는 취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 본인인증을 해야하는데요. 공인인증서나 본인명의의 신용카드, 휴대전화 등으로 인증 가능하니 제공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인증한 뒤 확인하면, 

자료제공 취소


이렇게 취소된 자료는 아래에 내려가서 과거 자료로 조회됩니다. 개인사정에 따라 이렇게 인터넷 상에서 쉽게 추가나 취소가 되니 활용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