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린(영화&드라마)/영화

주먹왕 랄프2 인터넷 속으로 이스터에그 공주들의 티셔츠 의미

by 베터미 2019. 3.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영화에 관한 재미있는 정보를 캐서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략 170만 관객을 동원하면서 큰 호응을 얻었는데요. 개인적인 느낌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디즈니가 디즈니했구나"였습니다. 


혹은 "디즈니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동원 가능한 모든 캐릭터들이 총출동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는데요. 마블 시리즈의 캐릭터들뿐만 아니라 스타워즈, 주토피아까지 그야말로 거의 모든 캐릭터가 동원됐습니다. 

주먹왕 랄프2 인터넷 속으로


보통 이스터에그하면 숨겨놓은 무엇인가를 뜻하는데 너무 대놓고 드러내 놔서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가늠이 되지 않을 정도인데요. 오늘은 그래서 주먹왕 랄프2에 등장하는 공주들을 기준으로 지나치면 아쉬운 단어들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양성평등은 디즈니의 트렌드


겨울왕국에서 보여줬던 핵반전 중에 하나였죠. 왕자(남자)의 키스가 사건을 해결한다는 당연한 플롯을 따라가지 않았던 게 꽤 충격적이었는데요. 이번에도 비슷한 지점을 살짝 건드리고 시작합니다.

디즈니 양성평등

And now for the million dollar question. Do people assume all your problems have got solved because of big strong man showed up?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질문이야. 사람들이 너의 모든 문제를 크고 힘 센 남자가 나타나서 해결해 줬다고 생각하니?

라는 질문에 "응"이라고 대답한 장면인데요. 그 동안의 동화 내용에 태클건 장면입니다. 나중에 가서는 크고 힘 센 남자가 우리 도움을 필요로 한다고 또 한 번 꼽니다. 


■ 공주들의 데일리룩에 숨겨진 의미들


영화 중간에 보면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공주 드레스를 입고 바넬로피에게 공주 검증을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바넬로피에게 감화받아서 데일리룩으로 바꿔 입고 등장하는데 개개의 캐릭터마다 정체성을 드러내고 있어서 재미있습니다.

겨울왕국 엘사 티셔츠


겨울왕국의 주인공 중에 한 명인 엘사는 나이키풍의 티셔츠를 입고 나왔는데요. "Just let it go"라고 적혀 있는 셔츠를 입고 나와서 나이키와 겨울왕국의 타이틀곡을 동시에 홍보하고 있습니다.

겨울왕국 안나 티셔츠


동생인 안나는 "Finish Each Others"라는 문구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나왔는데요. 이 문구는 겨울왕국에서 안나가 불렀던 노래 "Love is an open door"에 나오는 문구입니다. 문장 전체는 "We finish each other's sandwitches!"인데요. 그래서, 그림도 위와 같이 샌드위치에 문구를 새긴 형태로 그렸습니다. 

백설공주 티셔츠 뜻


3D가 아니라 2D로만 봤던지라 3D로 등장하는 캐릭터가 반가웠던 백설공주였는데요. 상상 속의 모습과는 차이가 좀 있네요?ㅎ 백설공주는 해석의 여지없이 독사과를 티셔츠에 새기고 등장했습니다.

신데렐라 티셔츠 의미


살짝 고민이 필요한 신데렐라입니다. 선문답도 아니고 뜬금없이 "G2G"라고만 되어 있는데요. 그림으로 그려진 호박 마차를 보면 유추도 가능할 법한 축약어입니다. 'Got to Go"를 줄인 말인데요. 해석하면 "가야 돼"를 인터넷용 축약어로 쓴 것입니다. 자매품으로 발음은 보통 "gotta go", 즉 "가러고"라고 우리나라말처럼 합니다. 평행이론인가요.

미녀와 야수 티셔츠 의미


캐릭터가 누군지 헷갈릴 수 있는데 미녀와 야수의 벨입니다. "BFF"와 함께 소뿔같은 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Beef"의 소고기 어느즈음에서 해석해야하는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낳게 하지만 그 "Beef"가 아닙니다. 밑에 "Beast Forever Friends"를 줄여서 쓴 것이라고 나오는데요. 미녀와 야수의 그 야수를 이야기하는 거구요. 야수는 최고의 친구라는 뜻이 되겠습니다. 


원래는 영원한 최고의 친구라는 의미로 Best Friends Forever를 줄여서 쓰는 말인데요. 살짝 꼬아서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인어공주 티셔츠 의미


원작에 가까운 얼굴로 등장하기는 했지만 정말 오랜 기간을 뛰어 넘어서 등장해서 생소했던 인어공주인데요. 뭔가 굉장히 복잡한 글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 역시 원작의 노래 "Part of your world"에서 가사를 따온 것인데요. 

I've got gadgets and gizmos a-plenty

I've got whoozits and whatzits galore

You want thingamabobs? I've got twenty!

난 이것저것 많이 가지고 있어

여러 다양한 것들이 있지

이런 거 원해? 난 스무 개나 있어!

단어들이 전부 분명한 어떤 것을 말하는 게 아니라 잘 모르겠는데 이런 장치, 저런 기기, 이런 것들, 저런 것들하며 주저리주저리 읊어대는 것을 표현한 것이라 큰 의미는 없지만 가사를 그대로 옮겨 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모아나 티셔츠 의미


비교적 최근에 등장했던 캐릭터 모아나는 Shiny"라고 쓰여진 게 모양의 셔츠를 입고 있는데요. 동명의 노래를 부른 타마토아라는 게를 그대로 표현한 그림입니다.

메리다 티셔츠 의미


마지막으로 해석이 어려웠던 이 캐릭터 메리다가 입고 있는 셔츠에는 곰 그림이 그려져 있고 밑에는 "Mum" 그러니까 "엄마"라고 새겨져 있는데요. 실제 <메리다와 마법의 숲> 내용이 그렇습니다. 마녀한테 엄마를 바꿔 달라고 했다가 진짜 곰으로 변해 버리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해석이 어려웠던 것은 다름 아닌 영화를 본 기억이 없어서입니다ㅎ 


이 애니메이션의 배경이 스코틀랜드이기 때문에 극 중에서 스코틀랜드어를 말하는데 내용을 모르겠으니 페넬로피가 안나에게 무슨 소린지 알겠냐고 물어보니 "쟤는 다른 스튜디오에서 와서 그래"라고 해 버립니다. 실제로 <메리다와 마법의 숲>은 픽사에서 만들어서 스튜디오가 다릅니다. 그런것 치고는 욕을 많이 먹었다고 하는군요. 


스코틀랜드어는 누군가 영어로 풀이한게 있는데요. 

“I gave my mom a cake, she turned into a big bear. My old man tries to do her in. If that’s not a pure mess, I don’t know what is”

엄마한테 케이크를 드렸는데 곰으로 변해 버렸어. 우리 아빠는 그녀를 데리고 오라고 하고. 이런게 난장판 아니면 뭐가 난장판이겠어.

라고 했다고 합니다.


참여하는 인원이 많아서 이런 디테일한 장난을 칠 수 있는 거겠지만 디즈니가 가지고 있는 저작권 인프라의 풍부함에 놀라고 요소요소에 장난칠 수 있는 디테일함과 가벼움이 부럽습니다. 알고 보면 더 재미 있는 정보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