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부동산

부동산 경기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 낙찰가율 매각가율 조사 방법

by 베터미 2019. 3.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동산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경기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는 부동산 경매 매각가율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단순히 부동산 경기뿐만 아니라 경매에 관심이 있다면 입찰할 물건의 종류별로 어느 정도 수준에서 입찰해야 할지 알려주는 꽤 유용한 정보기 때문에 챙겨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경기 확인하는 지표 낙찰가율


■ 법원에 답이 있다


보통 경매 관련 책을 사 보면 부록으로 딸려 오는 1개월 무료 이용권 등을 참고 삼아 경매 관련 정보 사이트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굿옥션, 지지옥션이 대표적인 사이트들입니다. 권리분석이 기본 삼아 공부하다 보면 머리에 쥐가 날 것 같아서 쉽사리 포기로 돌아서기 마련인데 이런 사이트에 가면 해석을 잘 해 주기 때문에 접근하기도 쉽습니다. 

법원 경매 사이트


년 단위로 보면 꽤 큰 비용이 들어가는 사이트들이기 때문에 전국구로 참고 삼아 가입해서 쓰기에는 개인적으로는 부담스럽기 마련인데요. 이런 사이트들도 결국은 법원에서 자료를 업어 오는 것이기 때문에 개별 물건에 대해 궁금하다면 '대법원경매정보'를 키워드로 치면 나오는 사이트에서 조회해 보면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과거 낙찰가율이나 금액 등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찾아 들어가야 한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다른 활용법은 나중에 소개해 드리기로 하고 오늘은 낙찰가율이라고도 부르고 매각가율이라고도 부르는 지표를 찾는 방법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낙찰가율 찾는 방법


포털에서 '대법원경매정보'를 치고 나오는 사이트로 들어가면 됩니다. 혹은 링크를 통해 접근하시면 되겠습니다.

대법원경매정보


법원경매정보 메인화면인데요. 1번의 매각통계와 2번의 지역별매각통계를 차례대로 클릭해 봅니다. 여기서부터는 취향 차이인데요. 저는 지역별로 낙찰가율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아 보기 위해서 이쪽 라인을 탔습니다. 

지역별 경매 통계


서울시 자룐데요. 1번에서 지역을 선택한 뒤 2번의 검색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결과값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그래프보기나 엑셀다운로드 등의 메뉴로 가공해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그래프를 한 번 보겠습니다.

서울 낙찰가율


설명을 좀 건너 뛴 감이 없잖아 있는데 저는 '용도별매각통계'에서 지역별로 다시 조회했습니다. 주로 아파트, 빌라, 상가 등이 관심사이기 때문에 이렇게 용도별로 구분해서 보면 파악하기 쉬운데요. 


위 그림을 보면 땅같은 경우는 낙찰가율이 오르고 있는 추세구요. 아파트는 100%를 상회하다가 최근 몇 개월 들어서 하회하고 있습니다. 연립주택, 다세대도 비슷한 흐름이구요. 주택 규제가 심해지다 보니 상가쪽으로 관심사가 옮겨 가는 흐름입니다. 그럼 이제 최근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지역을 한 번 보겠습니다.

대구 낙찰가율


묘하게도 서울과는 반대의 흐름입니다. 대지나 임야 등 땅의 낙찰가율은 떨어지고 있구요. 아파트, 단독주택 등은 오르고 있습니다. 서울과 달리 상가는 또 떨어지는 편이구요. 이어서 흐름이 좋은 편인 광주 한 번 보겠습니다. 

광주 낙찰가율


역시 땅은 100 아래로 떨어지고 있구요. 아파트는 90즈음에서 100으로 향해 올라가고 있습니다.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역시 같은 흐름이구요. 빌라는 추이가 들쭉날쭉해서 빼는게 좋을 듯하구요. 


이렇게 경매 낙찰가율을 보면 과열인가 과도하게 저평가되었는가가 꽤 뚜렷하게 눈에 들어오는데요. 서울같은 경우 2018년 8월, 9월을 보면 거의 120%에 육박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 뒤로 조정이 있었습니다. 반면, 대구와 광주는 오름세이기는 하지만 아직 100 언저리에서 놀고 있어서 추가 상승 여력이 있어 보입니다. 


이런 식으로 지역별 부동산 경기를 가늠할 때 꽤 친절한 가늠자가 되어 주는 낙찰가율 조사하는 방법 소개해 드렸는데요. 지역별로 어떤 흐름으로 가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