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부동산

2019년 1월 기준 전국 및 지역별 아파트 미분양 현황

by 베터미 2019. 3.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동산 관련 참신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매월 미분양 현황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1월 기준 전국 및 지역별 미분양 현황 정리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몇 번 소개해 드렸지만 미분양의 증가세도 중요하지만 준공후 미분양 추이가 더욱 중요한데요. 미분양이 해소되지 않으면 당연스럽게 준공후 미분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실과 바늘처럼 뗄 수 없는 데이터입니다. 


준공후 미분양이 증가한다는 건 기업 측면에서보면 악성 재고가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 추이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부분인데요. 오늘은 미분양 현황 추이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2019년 1월 기준 전국 지역별 미분양


■ 전국 아파트 미분양 현황


전국 기준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료는 이번에도 부동산지인을 참고했습니다. 

전국 미분양 현황


2016년 1월 즈음부터 상승했던 미분양율이 정체수준으로 지속되고 있습니다. 2013년 이전보다는 낮은 수준이지만 2015년 잠깐 소화가 잘 됐던 시기에 비해 오른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준공후 비율은 상승세입니다. 


■ 서울 아파트 미분양 현황


서울 흐름 보시겠습니다. 

서울 미분양 현황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서울인데요. 미분양이 씨가 말랐다고 표현할 수 있을만큼 없습니다. 그만큼 수요가 받쳐준다는 얘기겠죠. 앞으로의 추이도 보합 혹은 상승으로 볼 수 밖에 없는 이유기도 합니다. 


■ 부산 아파트 미분양 현황


부산 흐름 보겠습니다.

부산 미분양 현황


물량 앞에 장사없는 흐름입니다. 미분양은 계속 증가하고 있고요. 조만간에 2013년의 피크를 다시 한 번 맞이하게 될 수도 있겠습니다. 다행히, 2015년 이전만큼의 준공후 미분양 수치에는 아직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계속 증가세입니다. 지역별 편차가 크게 벌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대구 아파트 미분양 현황


대구입니다. 잠깐 상승세로 돌아서는게 아닌가 했는데요. 한 번 보시죠.

대구 미분양 현황


냉큼 소화되고 있는 모습니다. 2019년에도 여러가지로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 같은 지역 중에 하나입니다. 


■ 인천 아파트 미분양 현황


인천에 관해서는 자세하게 다룬 적이 거의 없는데요. 오랜 기간동안 공급과잉이 지나칠 정도로 유지됐던 곳이라 부침이 심해서였는데요. 최근, 서울과 일부 지방 중심의 부동산 규제에서 비껴 나가면서 많은 관심을 받은 지역 중에 하나입니다. 그 와중에 공급 역시 안정세로 돌아서면서 그래프 흐름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인천 미분양 현황


준공후 미분양이 급격하게 소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2019년 1월 기준으로는 살짝 미분양 흐름이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 대전 아파트 미분양 현황


마지막으로 대전입니다. 세종시가 활성화되면서 상대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했던 지역인데요. 그래서, 올해는 더욱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하지 않을까 하는 의견들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많았던 지역이기도 합니다.

대전 미분양 현황


그렇게 보더라도 준공후 미분양이나 미분양 흐름을 보면 공급이 해소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넓은 지역이다 보니 세세한 분석이 더 필요하겠지만 전체적으로 봐서는 아직까지는 반전의 실마리를 찾기는 힘들어 보이군요. 


오래간만에 부동산 미분양 정보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공급 수요의 일그러짐을 알 수 있는 준공후 미분양 추이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