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크롬에서 사진 찍은 위치 등의 Exif 정보 확인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9. 4.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용한 IT 정보를 정리해서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내가 찍은 사진에 기록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텐데요. 보통은 Exif 정보를 보면 알 수 있는 내용인데요. 


말을 어렵게 써서 Exif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윈도우에서도 쉽게 확인 가능한 방법이 있는데요. 차례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진정보 Exif 크롬에서 조회


■ exif란?


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의 약자입니다. 사진의 세부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수정하는 등의 규격을 뜻하는데요. 여기에 기록된 정보로는 카메라 모델명, 제조사, 사진을 보정한 날짜, 이미지 사이즈, 노출 시간이나 렌즈 초점 길이, 조리개 개방 수치 등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제가 머리를 쥐어 짜다 유레카!!를 외쳤던 루믹스 GX9 지오태깅을 통해 기록된 위치 정보도 당연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렇게 기록된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건 포토스케이프를 통하거나 윈도우에서 쉽게 할 수 있으니 같이 정리해 보겠습니다. 


■ 윈도우에서 조회하는 방법


조회하는 방법 간단한데요. 위치 정보가 좀 애매합니다. 먼저, 사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속성' 메뉴로 진입합니다. 

윈도우에서 사진 정보


보이는 화면에서 '자세히' 버튼을 누르면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진 크기부터 해상도, 카메라 모델 등 세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커서를 아래로 조금 더 내리면 위치 정보까지 볼 수 있습니다.

사진 정보 윈도우에서 찾기


나아가서 파일을 수정한 날짜부터 저장 위치까지 다 기록되어 있어서 그야말로 개인 정보의 본산이 될 수도 있는데요. 이게 찝찝하다면 위에 보이는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를 누르면 취사선택하거나 전체 정보를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를 통한 방법은 과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크롬에서 조회하는 방법


일부 사진 관련 사이트에서는 탑재된 사진에서 바로 이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SLR클럽같은 곳이 그런데요. 사진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어떤 옵션으로 사진을 찍었는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기타 민감 정보는 안 보이지만요. 


크롬에서 위치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크롬 앱


왼쪽 위에 보이는 '앱'으로 들어갑니다.

크롬 앱 스토어


여러 메뉴가 보이는데요. 왼쪽에 있는 '앱 스토어'로 들어가 봅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검색창에서 'exif viewer'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몇 가지 프로그램이 나오는데요. 제일 상단에 있는 녀석을 추가하면 됩니다. 추가하고 나면 오른쪽 위에 프로그램 소개창에 나오는 그림과 똑같이 생긴 아이콘이 하나 생기는데요.

exif viewer


설치한 뒤에 사이트에서 아무 사진이나 찾은 뒤 사진 위에 마우스 커서를 댑니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Show EXIF data'를 클릭하면 됩니다.

exif viewer 조회 화면


그럼 오른쪽에 이렇게 사진의 Exif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오두막으로 찍었고 노출 시간, 조리개 개방 수치, 렌즈 초점 길이, 촬영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 정보가 기록되어 있다면 옆에 다른 탭으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사진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유용하게 쓸만한 정보 소개해 드렸는데요. 저장된 사진은 그냥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속성에서 조회할 수 있는 정보를 활용하고 웹상에서 본 사진이 궁금하다면 크롬 앱을 활용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개인 사진도 블로그나 사이트에 올렸을 때 이 앱을 사용하면 조회도 가능하니 구미에 맞게 활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