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디데이 계산기 DATEDIF 함수로 엑셀에서 만드는 방법

by 베터미 2019. 4.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용한 IT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엑셀을 활용해서 디데이 계산기를 만드는 방법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디데이뿐만 아니라 디이어(D-year), 디몬스(D-month)까지 계산해 낼 수 있는 방법인데요. 보통은 연애를 몇 년 했는가 태어난지 몇년 됐나 혹은 기념일이 며칠이 남았나를 계산할 때 참고할 수 있는데요. 


업무적으로는 용역이나 업체와의 계약일이 얼마나 남았나를 년, 월, 일로 구분해서 파악할 수 있는 업무의 기술이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디데이 계산기를 엑셀에서 활용



■ 기본 함수의 자태


함수의 기본적인 자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DATEDIF(시작날짜, 종료날짜, 간격)

여기에 간격에는 y, m, d, ym, yd, md를 넣어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차례대로 'y'는 년을 'm'은 개월 수를 'd'는 날짜 수를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추가로 'ym'과 'yd', 'md'는 년도를 무시하고 해당년도에만 국한해서 계산하거나 해당월에 국한해서만 계산하고 싶을 때 쓰는 함수입니다. 


■ 디데이 계산기로 활용하는 방법


요즘 스마트폰 앱이 너무 좋아서 여간한 디데이는 앱으로 추적이 가능하지만 군대에 갔는데 전역일까지 얼마나 남았는지가 궁금하다 할 때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2020년 4월 10일에 제대한다고 보면요. 

datedif 함수 활용


수식은 =datedif(today(), d4, "d")가 되는데요. 

여기에 today 함수를 쓰는 이유는 오늘 날짜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내일 봤을 때 하루라도 줄어 있는 제대 예정일을 보려면 시작일을 항상 오늘 날짜로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020년 4월 10일 기준으로는 제대일이 371일 남았네요. 


이번에는 계약을 2018년 3월 1일에 했던 사원이 있는데 2년 뒤인 2020년 2월 28일에 계약이 종료된다고 가정을 해 보고 몇개월이나 남았는지 확인해 보는 함수입니다.

엑셀에서 디데이


유사한 방법인데요. 간격 조건을 "m"으로만 지정해 줬습니다. 10개월이 남았다고 보여주네요. 엑셀의 위력은 이렇게 단순히 하나의 셀로 끝나는게 아니라 관리해야 할 인력이 많아질수록 그 위력이 더해지는데요. 계약 종료일이 다른 무수한 대상에게도 동일한 함수를 일괄 적용하면 개월수를 체크할 수 있고 3개월 전에 미리 파악해야 한다면 조건부 수식을 적용해서 자동으로 눈에 띄게 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 응용 버전


이번에는 응용 버전입니다. 가령 2001년 3월 1일에 입사한 직원이 있는데 올해까지 근무년수와 월을 함께 표현하려면 어떻게 하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예제를 보겠습니다.

디데이 계산기


복잡해 보이지만 몇 가지 콜라보레이션일 따름입니다. "&"는 문자와 문자를 연결해 주는 함수인데요. 위 예처럼 필요한 문자인 년수, 년, 개월수, 개월이라는 출력값과 문자를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함수니 활용해 보시면 좋을 듯 하구요. 


이번에 조금 달라진 것은 간격에 'ym'을 넣은 것입니다. 처음 소개해 드렸듯이 이 변수는 년도를 고려하지 않고 월만 계산하는 변수인데요. 이 예제처럼 몇 년 몇 개월이 경과했느냐를 판단할 때 쓸 수 있습니다. 


엑셀을 디데이 계산기로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예제로 소개해 드렸는데요. 경우에 따라 활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y, d, m, ym, dm 등의 변수에 꼭 쌍따옴표로 마무리 해줘야 된다는 것인데요. 써 보시면 아시겠지만 여느 함수처럼 함수 라이브러리에 등록되서 친절하게 안내가 나오는 부류가 아니기 때문에 꼭 소개해 드린대로 형식을 알아서 맞춰야 된다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