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고잘살기/건강정보

통풍을 일으키는 요산수치 낮추는 방법

by 베터미 2019. 6. 3.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에 관한 실속 있는 정보를 전달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통풍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요산에 관해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일단 통풍이 어떤 증상을 통해 나오는지 한 번 정리해 보고 넘어 가겠습니다. 

요산수치 낮추는 방법


■ 통풍 증상


보통 엄지 발가락 주변의 큰 관절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증상이 이 곳에 나타날 가능성이 큰데요. 이 외에 사실상 관절이라고 생긴 곳은 다 생길 수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흔하게는 발뒤꿈치, 무릎, 팔꿈치, 손목, 손가락 등에 생깁니다. 처음 통증이 나타난 뒤 4~12시간 사이에 가장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렇게 강렬한 통증이 있고 난뒤 왠지 모를 불편함이 지속되게 되는데요. 이 불편함은 며칠 혹은 몇 주에 걸쳐서 계속해서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고통이 지속되는 시간이 길어지고 영향을 미치는 관절도 넓어집니다. 

퓨린 높은 음식


증상을 보이는 부분이 붓거나 물러지고 붉게 솟아오를 수 있습니다. 증상이 더 진행이 되고 나면 아예 증상이 일어난 관절을 움직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통풍이 발생하는 이유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통풍은 일종의 관절염으로 나타나는데요. 혈중 요산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졌을 때 나올 수 있는 질병입니다. 요산이 관절에 결정 형태로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극심한 통증과 부종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 외에 유전적 요인도 작용한다고 합니다.


■ 요산수치를 낮추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퓨린이라는 물질을 인체에서 대사하고 남은 물질이 요산인데요. 퓨린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그만큼 요산수치가 높아질 가능성이 높으니 피해야 하겠습니다. 

퓨린이 풍부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참치, 대구, 송어, 멸치, 홍합, 청어, 정어리

2. 맥주와 고알코올 음료같은 과도한 음주

3. 유제품, 베이컨, 붉은색 고기

4.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이나 음료

5. 동물의 내장이 섞인 음식

적당한 양의 퓨린이 들어 있는 음식은 칠면조 고기나 닭, 오리 등 가금류 계통과 굴, 새우, 게, 랍스터 등입니다. 

퓨린 알코올


■ 퓨린이 적게 든 음식


저지방이나 무지방 유제품은 괜찮습니다. 땅콩버터와 대부분의 견과류도 좋습니다. 이 외에 과일, 채소, 커피, 빵, 감자, 현미 등이 퓨린이 적게 든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만으로 통풍을 확실하게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데요. 확률은 높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통풍은 유전적인 요인도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테면 백인보다는 흑인이 더 걸리기 쉽다고 하는군요.


■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할 것


역설적이지만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 역시 통풍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 나이가 어릴수록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비만이 되면 통풍만 걱정해야 될게 아니라 고혈압, 콜레스테롤 등 걱정할 거리가 드라마틱하게 증가하지요. 

비만 통풍


반면, 급격한 체중 감소 역시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그래서 과도한 단식을 단행할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는 긴 호흡으로 차근차근 풀어가는게 중요하겠습니다. 


뭐든지 과하면 안 좋은데요. 특히나 술이나 설탕이 많이 든 음료는 신진대사를 무너뜨릴 뿐만 아니라 통풍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높이므로 적당히 소비해야 합니다. 흔히 알려진 사실로 치맥 조합이 통풍에는 그리 좋지 않다고 하지요. 


이 외에 만병통치약같은 느낌의 비타민C도 꾸준히 복용해 주는 것이 통풍 발생 위험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경미한 증상이 나타난다 싶으면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