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다음 증권 검색과 네이버 증권 검색 장단점 비교

by 베터미 2019. 6.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베터미입니다. 국내 양대 포털인 다음과 네이버에서는 간단하게 증권 관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는 유사하지만 디스플레이하는 방식이 달라서 사용자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데요. 다음부터 한 번 알아 봅니다. 

다음 네이버 증권 검색 비교



■ 다음 증권 검색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이동할 수 있구요. 메인 화면부터 보겠습니다.

다음 증권 검색


아래에 소개할 네이버 증권 시세 확인 화면과 큰 차이는 없는데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을 구분해서 업종별, 외국인, 기관 순매수별로 소개하는 부분이 네이버와 다른 점이라면 다른 점입니다. 


지수화면에서는 일간 차트를 보여주는데요. 외국인과 기관, 프로그램, 개인 매수, 매도액을 수치로만 보여 줍니다. 반대로 네이버에서는 그래프를 통해서 직관적으로 어느 쪽이 우세에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보여 주는데요. 그런 부분에서는 네이버쪽이 더 괜찮은 것 같군요.


오른쪽 아래에 보면 언뜻 상관없어 보이는 뉴스도 소개해 주고 있는데요. 뉴스와의 연계성은 괜찮습니다. 그리고 눈에 띄는 부분이 자사의 앱을 광고하는 오른쪽 위의 카카오스탁 부분입니다. 기존에 쓰던 증권사를 그대로 쓸 수 있다는 걸로 혹하게 하지만 잠깐 써본 바로는 그리 편리하진 않습니다. 설정할게 너무 많네요. 거래하려면 또 다른 앱을 설치해야 됩니다. 


■ 네이버 증권 검색


이번엔 네이버입니다. 네이버 증권 검색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 검색


전체적인 구성에는 큰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 중간에 메인인 수급부분이 직관적이고 괜찮습니다. 기관만 홀로 매수하고 외국인, 개인은 팔았다는게 쉽게 보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인기 검색 종목과 해외증시 부분을 같이 배치해 주고 있어 같은 크기의 화면에 얻을 수 있는 정보량이 많습니다. 


업종별 시세, 테마별 시세는 물론이고 갭상승, 골든크로스 종목까지 한 화면에서 체크할 수 있는데요. 다음과의 차이점이면서 장점입니다.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많다는건 확실히 장점으로 작용하는군요.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보는 거래량 기준으로 한 번 조회해 보겠습니다. 


■ 거래량 기준 조회 화면


잠깐 기능들을 살펴 봤는데 확실히 호불호가 나뉠 것 같은데요. 

네이버 거래량 기준 조회


이 녀석이 네이버입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미래산업에 투자한다고 해서인가요. 미래산업이 엄청난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상승했네요ㅎ 동전주라 그런지 거래량이 어마어마합니다. 네이버는 이렇게 거래량 기준으로 조회할 수 있는데 조회할 수 있는 주식수가 100개까지만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대신 시가, 외국인비율, 당기순이익, PBR 등 다양한 유형의 지표를 적용해서 취향껏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잠점인데요. 역시 한 화면에 담을 수 있는 정보량을 최대화한 것이 네이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보면, 거래량과 개인적인 지표 기준이 있다면 쉽게 훌렁훌렁 고르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다음을 보면요.

다음 증권 거래량 기준 조회


어차피 거래량은 두 군데서 조회하는게 동일하니 순위는 똑같습니다. 하지만 기준이 매우 다른데요. 다음은 그야말로 거래량에만 집중해서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 정보는 1년내 고가를 나타내 주는 것 외에는 없는데요. 대신 거래량 기준으로 상장회사 전체를 줄세워 보여 주기 때문에 짐작컨대 거의 모든 종목을 줄을 세울 수 있습니다. 


단점은 거래량 위주로만 볼 수 있다 보니 구체적인 기업의 지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찾아 클릭해서 찾아 들어가야 된다는 점입니다. 다음은 전반적으로 정보를 간결하게 편성하고 폰트도 눈에 쉽게 들어오기는 하는데 투자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필요한 정보가 여기저기 숨겨져 있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이런 성향은 개별 종목을 조회해도 마찬가지인데요. 한 화면에서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네이버와 달리 개별 종목 검색 화면에서도 다음은 최소한의 정보를 보여주고 다른 내용은 또 찾아 가야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투자에 관한 정보를 쉽게 얻고자 한다면 네이버에 손을 크게 들어 주고 싶네요. 다음은 간결하긴 한데 찾고자 하는 정보가 충분히 겉으로 드러나 있지 않다는 인상이 강합니다. 네이버와 다음 증권 검색 장단점 비교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버튼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