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애플과 테슬라 주가 뜨는 별과 지는 별을 가리는 기준

by 베터미 2020. 10.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 투자 인사이트에 약간의 도움이 될법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성장주 관점에서 기업을 평가하는 투자계의 구루 중 1명이 피터 린치인데요. 그의 기업 가치 평가법을 기준으로 분석해 보면 최근에 화제가 되고 있는 기업 중에서 누가 뜨는 별이고 누가 지는 별인가가 의외로 쉽게 보입니다. 과연 그렇게 될 것인가 하는건 나중 문제겠지만 이 기준 한 번 톺아 보겠습니다.

피터린치가치평가

 

■ 피터 린치식 가치 평가법

전통적인 기업 가치 평가법은 특정 기업에만 해당되고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이 꾸준히 지적되어 오고 있었는데요. 이를테면 저PER, 저PBR주가 꽁초주식으로 제격이라는 전통적인 형태의 판단이 그렇습니다. 미국주 시가총액을 일렬로 쭉 세워 보면 PBR이 1이하로 나오는 기업이 아예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역사적인 저금리 시대에 부채비율이 높다고 해서 단순히 투자해서는 안될 기업이라고 평가하는 방식도 한계가 있는 이유입니다.

 

피터 린치는 반대로 기업의 성장 가치에 무게를 두고 멀티플을 부여했는데요. 이를테면 5년간의 영업이익률 성장률을 기초로 멀티플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5년간 평균 성장률이 10%면 멀티플 10배 부여하고 20%면 20배를 부여하는 식이죠. 기업의 성장으로 인해 벌어들이는 현금에 대해서 제대로 평가해 보자는 개념인데 요즘 시장에 꽤 적절해 보입니다. 이 기준을 적용해 보면요.

 

피터 린치식 가치 평가로 본 애플 주가 

먼저 한국 증시 전체 시가총액 규모보다 크다는 애플 주가부터 보겠습니다.

애플주가

제일 위 그래프가 최근 10년 동안 애플의 주가흐름이구요. 두번째 그래프가 EV/EBITDA 비율 즉 멀티플입니다. 최근까지 멀티플이 23까지 올라 와 있는데요. 그 아래 3번째 그래프를 보면 5년 평균 EBITDA 세전영업이익의 성장률이 0.2%로 떨어집니다. 

 

이렇게 보면 애플은 더 이상 성장하는 기업이 아니네요. 지는 별에 해당됩니다. 애플은 멀티플이 15 아래에 움직였을 때는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판단이 드는데 최근은 너무 올랐네요. 성장률은 정체되고 있구요. 2010년 이후 성장세는 계속해서 줄기는 했지만 지금처럼 떨어진건 거의 처음인듯하군요. 추세로 봐서는 EBITDA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설 수도 있어 보입니다. 1위 기업의 숙명이 아닐까 싶네요. 

 

■ 피터 린치식 가치 평가로 본 테슬라 주가

테슬라를 한 번 보겠습니다. 아직 딱히 이익을 본격적으로 내지는 못하고 있지만 성장률로 봐서는 독보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굳이 테슬라를 업어 와 봤는데요. 예상이 맞더군요.

테슬라주가

테슬라 주가는 꽤 오랫동안 50달러 내외에서 횡보했는데요. 성장률이 0에서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2018년을 지나면서 실질적인 수입이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수익이 없던 과거 멀티플은 200배 이상이었지만 지금은 60배 정도로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입니다? 이 가격이 합리적으로 보일 수도 있는 이유는 제일 마지막에 있는 3번째 그래프를 보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근 5년간 성장률이 100%가 나옵니다. 

 

성장률 추세가 최근 좀 꺾이긴 했지만 멀티플 100으로 치면 아직 올라갈 구석이 2배는 남았네요. 다소 황당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애플은 지는 별이고 테슬라는 확실히 뜨는 별이네요. 별이 지기전에 가장 밝은 빛을 낸다던데 지금 상황이 그런 상황이 아닌가 무서울 정도입니다. 

 

이 방법은 실제 EBITDA나 순이익, 매출 규모와는 상관없이 비율로만 평가한다는 맹점이 있는데요. 그래서 멀티플로만 평가하기보다는 전체적인 매출, 순이익, 영업이익 흐름을 면밀히 살펴 보는게 먼저입니다. 최근 몇 번 정리해 봤던 것처럼 보험회사로 안정적인 현금 흐름 확보를 노리고 있는 테슬라는 어떤 의미에서건 확실히 오를것 같은 기업이긴 하네요. 꾸준히 지켜 봐야겠습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