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아프리카TV 주가 조정 없이 뜨는 이유

by 베터미 2021. 9. 2.
반응형

거의 조정이 없다시피 빨랫줄처럼 우상향하는 주식이 의외로 아프리카TV였습니다. 현실타격 제대로 오는 그림이 삼성전자와의 비교 주가인데요. 문득 생각나서 비교해 보니 같은 기간 오른 폭이 확연히 다릅니다. 아프리카TV 주가가 왜 이렇게 뜨고 있을까 고민해 봅니다.

아프리카tv

돈을 잘 벌어요

주가가 올라가는데 이만한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최저가 최근 2년 조금 덜 된 기간동안 삼성이 61% 오르는 동안 아프리카TV는 큰 폭의 조정없이 꾸준히 우상향해서 160% 이상 올랐습니다. 일명 코로나 수혜주로 불리는 비대면 사업들 중에 아프리카TV가 당연히 포함될 것은 분명해 보이는데 대부분의 관련 기업들이 코로나 상황에 따라 큰 폭의 등락을 경험했던 것을 생각하면 너무 아름다운 우상향입니다. 

 

돈을 어떻게 벌어요

일반적으로 BJ의 라이브 방송이 주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물론 주가 맞지만 여기에 팟캐스트 형식의 팟프리카, 예능, 웹드라마 자체제작 방송 TV채널까지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프리카tv 수익

이쪽 분야은 자세히 모르지만 별풍선이라는 가상의 화폐로 BJ에게 지불을 하고 거기에 대한 수수료를 아프리카TV가 가져 가는 구조의 수익을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연간 성장률이 27%에 달할 정도로 코로나와 무관하게 급성장중이구요. 대부분의 수익을 여기에서 얻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 주가

컨센서스를 보면요. 매년 20~30%대의 고성장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구요. 영업이익률은 30~35%에 달합니다. 성장률과 영업이익률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추정하자면 멀티플 30정도는 나와도 괜찮을 법한 곳이구요. 무한한 성장에는 한계가 있을 것 같으니 20% 정도의 할인을 해서 멀티플 26을 줘도 여전히 저렴한 주가입니다. 대단하네요. 

 

시가총액으로 적정 주가 계산

현재 시가총액은 1조 8,564억원입니다. 주가는 16만원을 기록하고 있구요. 상장주식수가 11백만주 정도로 크게 많은 편은 아닙니다. 여간한 게임회사, IT 플랫폼 기업보다 영업이익률이나 성장률이 더 탄탄하게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재 주가 기준 멀티플은 15정도 나오네요. 위에서 추정한 26을 적용하면 적정주가 대략 27만원으로 나오구요. 차트로 상황 판단해 보면요.

아프리카tv 차트

이렇게 흠잡을데 없는 수려한 차트가 있나 싶습니다. 5만원에서 8만원 사이에서 살짝 헤맨 흔적이 있고 그 뒤로는 별 거래량 없이 우상향중입니다. 절대적인 신뢰를 가지고 있는 강성주주들만 포진해 있는게 아닌가 싶은 기업이구요. 이렇다할 조정 가능한 지점을 가늠하기도 힘드네요. 거래량 크게 터지고 급락하지 않는 이상은 꾸준히 갈 것 같은 기업입니다. 

 

분기별 보고서를 열 때마다 아 씐나 하는 느낌으로 쳐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과거도 그렇고 요즘도 그렇고 선정성이나 BJ 사생활 문제 등으로 이슈가 터지긴 하는데 BJ들이 대거 이탈해서 우리는 유튜브로 가겠다고 전향 선언을 하지 않는 이상 꾸준히 성장세 괜찮을 것 같습니다. 

 

급하게 후려쳐서 적정주가 27만원이라고 했는데 풀어 쓰면 올해 기준 EBITDA가 1,000억원 정도 나옵니다. 현금창출능력이 대략 이 정도 된다는건데요. 여기에 성장성이 앞으로 메치고 뒤로 메쳐도 30%가 나오기 때문에 10년치 벌어들일 돈을 생각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아프리카tv 시가총액

10년동안 주머니에 들어올 수 있는 돈이 4조 2천억원 정도 됩니다. 그런데 현재 시가총액이 1조 8,564억원이니 저평가받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건데요. 이대로만 계산하면 적정주가가 36만원이 나오지만 이만한 성장세를 계속해서 기록하기에는 국내말고 국외로의 확장성도 제한적이고 언젠가 올 수도 있는 피크아웃, 즉 정점을 감안해서 20%정도 감액해서 27만원으로 추정한 겁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분석이구요. 투자 판단은 오롯이 본인의 몫입니다. 의외의 고성장주 아프리카TV 주가 분석해 봤습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