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DC 콤보 출시 앞둔 테슬라 충전 방법과 속도 차이

by 베터미 2021. 10. 5.
반응형

별거 없는데 충전속도의 과학이라 붙여본 테슬라 충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테슬라 오너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집밥이면 까이꺼 대충 밤새 하루정도 꽂아 두면 완충할 수 있으니 쉽게 타고 다닐 수 있는거 아닌가 생각했었는데요. 명절이 끼니 얘기가 달라지더군요. 이동 거리는 길어지는데 슈퍼차저는 거의 거점별로 하나씩 있고 관공서에 의무적으로 설치하다시피한 충전기는 관리 상태가 좋지 못할 뿐더러 어댑터 없이는 무용지물이었습니다.

테슬라

 

기본제공 어댑터로 어디까지 할 수 있나

테슬라를 구매하면 기본으로 깔려 있는 어댑터가 있는데요. 하나는 일반 220v 콘센트에 꽂아 쓸 수 있는 어댑터고 하나는 J1772 어댑터를 꽂아 쓰는 완속 충전기입니다.

테슬라 충전

관공서에서 쓸 수 있는 형태는 오른쪽 위에 있는 DC차데모 형태의 어댑터가 있어야 하는데요. 테슬라는 이 차데모를 무상으로 제공하다가 이제는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신 J1772 완속 충전기 어댑터는 제공하는데요. 이게 있어야 집밥을 먹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테슬라 구매후 기본 어댑터 콤보로 충전할 수 있는 옵션은 3가지인데요. 슈퍼차저, 완속 충전(데스티네이션 포함), 220v 콘센트입니다. 현재 국내 출시중인 테슬라 충전 규격은 모두 위 그림의 오른쪽 아래 미국에 깔려 있는 차량과 동일하게 들어갑니다. 여기에 J1772같은 어댑터를 끼워서 사용하는 형태인데요. 차데모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으면 3가지만 사용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DC콤보 어댑터 발매한다던데

차데모는 진작에 홈페이지에서 재고 없음으로 바뀌었는데요. 항간에 떠도는 썰에 의하면 DC콤보 어댑터 출시를 앞두고 재고 땡처리끝내기 위해 가격도 내리고 이제는 아예 판매를 중지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원래 60만원이나 하는 부가 장치였습니다.

테슬라 충전 속도

지난 9월 말 이 썰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하나 나왔는데 CCS1 그러니까 DC콤보 어댑터 우선 구매 대상자에게 이런 설문조사가 뿌려졌습니다. 모델Y 구매 수요조사도 이런 식으로 하더니 매번 이런식이네요. 어쨌든, 하반기 출시 예정이라니 늦어도 12월까지는 국내 출시할 듯 합니다. 예상 가격은 유럽가격과 비교해서 25만원 이내에서 정해지지 않을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DC콤보가 들어오면 얼마나 속도가 달라지나 정리해 보겠습니다.

 

테슬라 전기차 충전 속도 차이 이렇게

전력(W)=전압(V)X전류(A)에 따라 계산해 보면 되는데요. 테슬라는 충전규격의 전압이 400V입니다. 초고속충전을 표방하고 있는 아이오닉5 등 현대차의 규격은 800V입니다. 공식이 비례 공식이니 전압이 높아지면 들어올 수 있는 전력도 높아지고 전류가 높아지면 전력이 높아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테슬라가 규격이 400V라 근본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루시드는 이걸 깨려고 또 900V로 규격을 정했다 하는데 충전시 발생하는 열을 감당하는 기술은 만들어 놓고 적용한 것이겠지요. 

 

시중에 나와 있는 50kW급 충전기를 사용하면 정격출력 전류를 최대 100A까지 쓸 수 잇는데 계산해 보면 400V X 100A = 40,000W 해서 40kW가 됩니다. 현대차에서 야심차게 설치하고 있는 이핏(E-pit)의 경우 400kW급이고 정격 출력이 최대 400A까지 나오는데요.

테슬라 충전 방법

 

테슬라 기준으로는 400V X 400A = 160,000W 해서 160kW가 나오고 현대차 기준으로 보면 800V X 400A = 320,000W 해서 320kW가 나옵니다. 테슬라 모델Y의 배터리 용량이 75kWh인데요. 이런 이유로 계산상으로는 400kW급 충전기에 가면 30분이면 완충이 가능한게 됩니다. 아이오닉5는 가장 좋은 사양은 비슷한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있는데 이론적으로는 15분이면 완충 가능한 속도가 나오는 것입니다. 

 

물론, 실제로는 이보다 못한 수준이 나오는데요. 옆에서 나눠 쓰면 속도가 뚝 떨어지기도 하고 그래서 전략적으로 충전기를 쓰고 있는 곳에서는 제일 멀리 떨어진 곳에 자리를 잡는게 속도면에서는 유리합니다. DC콤보가 출시되면 관공서에서 50kW급 급속충전기를 쓸 수 있게 되는데요. 역시 이론상으로는 2시간 안에 완충이 가능한 주유소가 주변에 생기게 되는 것이니 테슬라 유저에게는 희소식이다 할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