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아이폰 저장공간 카톡 사진 동영상 삭제해서 확보하는 방법

by 베터미 2021. 10. 30.
반응형

256기가 정도면 꽤 큰 용량이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 시절이 되었습니다. FHD로는 만족할 수 없다며 시도 때도 없이 4K로 찍거나 사진 한 장으로는 제대로 된 사진을 건질 수 없다며 습관적으로 수십장씩 사진을 찍어대다 보면 사진, 동영상이 순식간에 256기가정도는 차지하고도 남는데요. 이건 하드로 백업하거나 클라우드에 백업하는 방법밖에 없는데 그나마 줄일 구석이 한 군데 있어 소개합니다.

아이폰 용량

 

잊혀진 카톡 다시 보자

카카오톡 단톡방은 꽤 오래된 용량 잠식의 주범인데 용량이 목구멍까지 차서 간당간당하기까지는 잘 찾아보기 쉽지 않은 구석입니다. 최근, 이상하게 아이폰 용량이 부족해서 누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나 봤더니 아니나다를까 카톡이 문제였습니다. 무려 10기가를 혼자 먹고 있더군요. 문제는 자주 쓰는 단톡방 중에서 용량을 크게 차지하는 곳이 어디인가 찾는게 어려울 것 같다는 건데 다행히 카톡내에 메뉴가 있어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부터 소개하면요.

카카오톡 사진 삭제

카카토옥에 들어가면요. 오른쪽 끝 하단에 메뉴 표시가 ...으로 있습니다. 여길 클릭하구요. 2번에 보이는 서랍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카카오톡 동영상 삭제

여기에서 사진, 동영상이나 파일 등을 클릭하면 되구요. 그러면 그 동안 쌓여 있는 데이터가 쭉 나옵니다. 이 메뉴는 어떻게 보면 삭제를 위한게 아니라 관리를 위한 메뉴인데요. 톡서랍 플러스라는 데이터 관리 시스템도 구독형으로 서비스를 만들어 놨습니다. 촘촘하게 먹거리를 만들고 있는 카카오입니다.

카톡방 사진

파일로 들어갔다고 가정해 보면, 오른쪽 위에 체크 표시를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게 동그란 체크박스가 2번 위치에 나오는데 눌러서 3번쪽으로 쭉 드래그, 긁어 내리면 됩니다. 그러면 300개까지 파일이 선택되는데요. 기간이 경과한 파일은 그냥 이미지만 남아 있다고 보면 되서 삭제한다고 해서 그리 큰 용량을 줄일 수 있지는 않습니다. 4번에 보면 방을 개별적으로 선택해서 관리할 수도 있는데요. 데이터가 많이 쌓여 있다 싶은 곳에 가서 같은 방법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아이폰 용량 줄이는 법

가장 간단한 방법은 그냥 다 날리는 방법인데요. 이건 개별 카톡방으로 들어가서 정리하면 됩니다.

카톡방 동영상

톡방에 들어가면 오른쪽 위에 ...이 아니라 줄줄줄이 있는데 거기를 들어가면 사진,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오른쪽 위에 보이는 관리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모두 삭제가 한 방에 가능한데요. 이렇게 날려 버리면 왼쪽 위에 보이는 것처럼 352메가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