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LG 울트라 노트북 하드디스크 추가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8. 10. 1.
반응형

얼마 전에 개봉기로 소개해 드린 LG 울트라 노트북(15UD780-PX50K) 개봉기에 이은 하드디스크 추가하는 방법 소개입니다. 기본 하드가 SSD로 256GB라 영상 편집이나 동영상 재생, 게임 등을 염두에 둔다면 확실히 부족할 정도라 추가 하드가 필요한데요.

lg 울트라 노트북 하드디스크 추가 방법


일부 사이트나 판매자는 하드를 추가로 장착하는 옵션으로 가격을 조금 띄워서 판매하고 있는데 추가 장착이 번거롭다면 이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원래, 기계 등짝 뜯는 걸 즐겨하는 스타일이 아니라면 이런 것도 여간 스트레스 받는 일이 아니거든요. 


■ 추가 장착 하드 준비


전체 준비물을 보겠습니다.

노트북 하드디스크 추가 구성품


왼쪽부터 차례대로 노트북을 장만하면 딸려 오는 하드 추가용 패키지, 노트북 등짝, 하드 순입니다. 패키지를 뜯어 보면 하드에 뚜껑처럼 덮을 수 있는 은박이 있고 말랑한 고무 패킹에 하드 연결잭이 들어 있습니다. 

노트북용 하드디스크 은박


은박을 하드 위에다가 뚜껑 덮듯이 덮어서 점선이 난 길대로 접어서 단단히 고정합니다. 일반 PC에 설치할 때 필요한 나사 구멍을 덮어 버려서 어색하지만 노트북에는 그렇게 설치할 일이 없으니 쿨하게 막아 버리면 됩니다.

노트북용 하드디스크 케이블 연결


① 고무패킹을 구멍에 맞게 덮어 줍니다.

② 연결잭을 준비합니다.

③ 연결잭도 구멍에 맞게 체결해 주면 됩니다.


■ 노트북 등짝을 열자


이제 하드 준비는 다 끝났구요. 노트북을 뜯을 차례입니다. 새 물건을 뜯으려니 선뜻 손이 나가지 않는데 엎친데 덮친 격으로 난관에 봉착합니다.

노트북 분해


아래 널부러진 나사가 보이는데요. 이를 포함하여 모두 10개의 나사를 뽑아야 되는데 2개는 위에 바닥 쿠션 아래에 숨겨져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이 바닥 쿠션은 양면테이프로 꽤 정성스럽게 고정되어 있는데요. 송곳이나 드라이버 등을 사용하면 십중팔구는 기스가 나게 되어 있습니다. 


끝이 살짝 몽뚝한 끌개같은게 있다면 그런걸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나사까지 다 뽑아 내고 제일 위에서부터 잘근잘근 열기 시작하면 등짝 여는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LG 울트라 노트북 내부


① 하드가 들어갈 자리고요.

② 배터리 케이블이 연결된 자리입니다.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해서 설명서에는 배터리 케이블을 뺀 뒤에 설치를 하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경고는 들어야 제 맛이죠. 

노트북 배터리 케이블


손톱으로 조심스럽게 빼내면 저렇게 쉽게 빠집니다. 이렇게, 케이블을 분리시킨 뒤 하드를 조립합니다.

노트북 하드디스크 케이블 연결


하드디스크는 위에 소개해 드린 하드 공간에 밀어 넣으면 디는데요. 파란색 고무패킹의 돌출부가 본체의 홈에 끼워서 맞아 들어갈 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으니 구멍에 맞춰 밀어 넣으면 되겠습니다. 문제는 하드 케이블을 연결하는건데요. 


연결부가 종잇장처럼 얇아서 배터리 케이블처럼 밀어 넣는 구조가 아닙니다. 체결 부위를 자세히 보면 뚜껑처럼 열리게 되어 있으니 뚜껑을 들어 올린 뒤 케이블 말단을 밀어 넣고 뚜껑을 닫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하면 되겠습니다.


■ 윈도우에서 하드 잡기


물리적 설치는 끝났지만 그냥 두면 하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윈도우를 실행한 뒤 윈도우키+X를 눌러 설정 메뉴를 호출해 봅니다.

윈도우 디스크 관리


'디스크 관리' 메뉴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디스크 관리 메뉴


아래 화면을 보면 아직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메뉴를 불러온 뒤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나오는데요. 다음을 눌러 포맷을 진행하면 됩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


주의할 만한 지점은 이 부분인 것 같은데 문자를 임의의 문자로 할당하고 싶으면 다른 문자를 지정한 뒤 다음 버튼을 눌러 마무리하면 됩니다. 혹여나 문자 우선순위가 꼬이더라도 나중에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애초에 잘 정리해서 시작하는게 좋겠죠. 이렇게 설정까지 마무리하면 LG 울트라 노트북에 하드디스크 추가하기는 완료입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