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부동산

부동산 가격 상승 수요와 공급이 미치는 영향

by 베터미 2018. 1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동산에 관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부동산 가격에 수요 공급이 미치는 영향인데요. 이 부분은 정확하게 이렇게 해서 저렇게 됐다하고 대입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 공급이 모자란 지역이 얼마나 오르게 되는가라는 측면에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단순히 숫자가 많다고 해서 절대적인 공급량이 많다고 판단하기에 무리가 있는 이유는 앞에 "필요한 지역의"가 빠질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엉뚱한 최외곽 농지에 엄청나게 많은 공급이 생기는 것은 가격하락을 부추기거나 상승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 수요 공급

.

서울의 수요 공급 곡선과 가격 흐름, 지방의 경우를 나누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료는 부동산 지인 사이트를 통해 구했습니다.


■ 서울의 수요 공급 곡선과 가격 흐름


서울부터 보시겠습니다.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대응책을 내놓기 전까지는 하루가 멀다하고 최고치를 갱신하던 지역이었는데요. 

서울 부동산 가격 그래프


기간을 장기적으로 보면 가격은 2014년을 기점으로 점진적으로 상승하다가 최근 급등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4년 전까지는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고 있었구요. 전세가는 계속해서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평균가는 대부분 2,000만원을 넘었구요.

서울 아파트 수요 공급



수요 공급 그래프를 보면 2013년 이후 계속해서 수요량은 점진적으로 줄고 있는데 공급량은 계속해서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가격 상승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그래프입니다. 


■ 부산의 수요 공급 곡선과 가격 흐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꽤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걸 보여 주고 있는 지역 중에 하나인 것 같은데요. 2017년보다 가격이 조정되고 있는 형편입니다. 그래프 한 번 보겠습니다.

부산 부동산 가격 그래프


서울과는 모양이 꽤 차이가 나는데요. 2017년 말 피크를 찍은 뒤 스무스물 내려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평당 평균가가 거의 1,000만원에 미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서울과는 절반 이하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는 셈이군요.

부산 아파트 수요 공급


수요 공급 곡선입니다. 2013년부터 수요선이 보이는데요. 2016년을 제외하고는 항상 공급량이 수료량을 상회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그래프는 2021년이 되어서야 해소될 것으로 보이는군요. 눈여겨봐야할 해이군요. 


■ 거제의 수요 공급 곡선과 가격 흐름


사업적인 측면에서 타격을 받아서 수요가 크게 감소한 거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거제 부동산 가격 그래프


이 지역은 2016년을 기점으로 해서 대부분 평형대에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대형 평형이 가격을 좋게 받고 있구요. 저평형대는 500만원대 내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매매가, 전세가 모두 큰 폭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제 부동산 수요 공급


수요 공급 곡선입니다. 공급량이 많아지기 시작하는 시점과 가격이 하락하는 시점이 꽤 일치하는데요. 올해는 공급량이 수요량의 5배에 달합니다. 내년부터는 공급량이 현저하게 떨어져서 키맞추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정도 불균형한 공급은 시가 까여도 할말 없는 수준이군요.


그마저도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선정되지 않았으면 얼마나 더 지었을지 끔찍할 정도입니다. 신규 분양 지역을 보면 난개발도 보통 난개발이 아닙니다. 공급 지역이 산개해 있어서 지역의 균형있는 발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허가를 남발한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더군요. 


다행히 허가된 사업이 앞으로는 많이 없어 보이는데 빨리 정상화되어야겠습니다. 서두에서 밝혔듯이 개발되는 지역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공급량과 수요량이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은 섣부르지만 영향이 있다는 수준에서는 정리가 되는 그래프네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