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부동산

과거 수요와 공급을 통해 2019년 지역별 부동산 가격 전망

by 베터미 2018. 1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동산에 관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간단한 그림을 통해서 2019년 전국 부동산 흐름이 어떻게 될지 추정해 보려고 합니다. 데이터 기반 추정이기 때문에 기타 요인을 배제한 거라 참고용으로만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먼저, 부동산 가격이 상승 곡선을 크게 그리기 시작한 2016년부터 전국 지역별 수요공급과 가격변동을 비교해 보고 2019년 수요공급이 어떻게 되는지 정리해 봅니다. 이 포스팅의 목적은 수요공급과 가격변동이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지 추정해 보는데 있습니다. 자료는 부동산지인을 참고했습니다. 

부동산 수요공급 가격변동 관계분석


2016년 아파트 수요공급 가격변동


2016년 그림부터 보겠습니다.

2016년 아파트 수요공급 가격변동


그림만으로는 확인이 힘들 수도 있는데요. 색깔로 구분해 보면 수요공급에서는 파란색, 민트색,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순으로 공급이 많아지는 것이구요. 가격변동 기준으로 보면 순서대로 가격변동이 플러스 방향으로 커진다는 뜻입니다. 


위 그림으로 보면 2016년 부산, 경남, 대전, 강원도 등이 공급이 적정한 편이었고 서울과 인천은 공급이 부족했습니다. 가격은 경남을 제외한 나머지 언급된 지역은 상승세를 탔습니다. 공급량이 부족했던 울산도 이때는 올랐네요.


■ 2017년 아파트 수요공급 가격변동


2017년 그림입니다.

2017년 아파트 수요공급 가격변동


2016년 이전부터 예측이 가능했던 그림이긴 한데 분양 물량이 엄청나게 늘어서 2017, 2018년이 입주물량이 피크를 찍을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습니다. 그 덕분에 대부분의 지역이 수요공급 측면에서는 과잉으로 잡혔습니다. 


가격은 서울, 경기, 전남 등을 제외하고 하락세로 전환했는데요. 공급량과 가격변동이 묘하게 일치하는 지점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산은 공급 과잉에도 불구하고 소폭 상승한 그림입니다. 


■ 2018년 아파트 수요공급 가격변동


2018년 그림을 보겠습니다.

2018년 아파트 수요공급 가격변동


2018년은 정부의 부동산 대책 공세가 화려하게 시장을 점령했던 시기였는데요. 공급량도 지역별로 꽤 많았던 시기이기 때문에 엎친데 덮친 격으로 시장 조정 상황으로 돌입했습니다. 서울, 경기를 제외하고 말이죠. 


2년 연속 공급과잉으로 시달리고 있는 부산은 결국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똑같이 2년 연속 공급과잉이었던 울산은 주력 사업의 부진과 겹치면서 하락폭을 더 키운 모습이구요. 이 와중에 공급량이 녹색인 적정 구역에는 상승을 했습니다. 지역별로 편차가 커진 한 해였습니다. 


■ 2019년 지역별 아파트 가격 어떻게 될까


찬찬히 살펴 보면 지역 사업의 흥망성쇠도 기여하는 바가 있지만 정부 정책의 강도를 제외하고라도 수요공급에 따라 가격이 신기하게 따라 움직이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분양과 입주 간격이 3~4년 소요되기 때문에 3~4년 후의 입주물량을 쉽게 추정할 수가 있는데요. 그 덕분에 2019년에 입주할 물량이 어느 정도일지 공개된 정보를 통해 가공하기가 쉬워졌습니다. 그림을 보겠습니다.

2019년 아파트 공급 물량


2019년 한 해를 짐작할 수 있는 그림인데요. 대구, 대전, 충남, 전남이 눈에 띄는군요. 공급 부족 지역이구요. 대구같은 경우는 2018년도 미약한 상승세를 지속했는데 2019년에는 더 좋아질 수도 있겠군요.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는 사업의 부진과 공급량 과잉으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울산과 경남 지역은 여전이 붉은색입니다. 


수요와 공급을 비교해 보면 울산은 대략 200%에 가까울 정도의 과잉이고 경남 역시 그러합니다. 부산은 초과된 공급량이 울산, 경남에 비하면 양호한 편이지만 2019년 역시 조용할 것으로 보이구요. 경북, 서울, 인천은 적정량을 보이면서 올해의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돈줄이 옥죄어 지는 급격한 금리 인상이 없는 상태라면 예측 가능한 흐름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금리가 문제군요. 눈여겨봐야 할 곳이 보이는데 내년 이맘때쯤 또 정리해 보면 시장 흐름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집을 사야할 때 투자를 할 때 참고로 살펴 보시면 좋을 듯 하군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