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고잘살기/건강정보

가려움 유발하는 히스타민 효능과 많은 음식 적은 음식 정리

by 베터미 2019. 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정리해서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히스타민의 효능과 가려야할 음식들을 정리해 보려고 하는데요. 일단, 히스타민 성분이 무슨 성분이길래 사람을 괴롭히는가 알아 봅니다. 

히스타민 효능 부작용


■ 히스타민 효능과 부작용


히스타민은 외부의 스트레스에 반응해서 신체가 방어를 위해 분비하는 유기 물질 중의 하나인데요. 상처가 난 곳이나 부어오르는 등의 염증 반응을 일어나게 하는 물질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여러 면역물질들의 작용으로 남은 쓰레기같은 것들이 모여 고름이 되는데요. 


이런 기본적인 작용 말고도 소화를 위해 위산을 자극해서 분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구요. 뇌와의 정보 교환을 위해서도 이용합니다. 문제는 히스타민의 농도가 너무 높게 유지되거나 분해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과민반응이 올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알러지같은 증상을 보이는 이 증상은 다음과 같은 반응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히스타민 술


두통이나 편두통, 코막힘, 피로, 두드러기와 소화불량, 메스꺼움, 구토 등을 동반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보다 심할 경우 복부 경련, 고혈압, 부정맥, 어지러움과 체온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로 지목받고 있는 것은 디아민 산화효소가 제 기능을 못할 때인데요. 이 디아민 산화효소는 히스타민을 분해하는 효소입니다 이 효소의 기능을 저해하는 약물을 먹었거나 히스타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서 이 기능이 저해를 받거나 혹은 디아민 산화효소 자체의 기능을 막는 음식이나 히스타민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을 먹었을 때 발동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박테리아의 과도한 증식 때문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서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증식해 버리면 이 디아민 산화효소의 기능을 막아서 히스타민 과잉을 유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히스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피하라는 권고를 많이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음식 정리해 봅니다. 

히스타민 아보카도


■ 히스타민이 많은 음식


위에서 히스타민이 부작용을 일으키게 되는 요인 요소요소를 담당하고 있는 음식을 구분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 히스타민이 많은 음식

일단 술은 깔고 시작합니다. 발효를 활용한 음료 대부분이 이에 해당되구요. 요거트같은 유제품이나 발효 식품도 해당이 됩니다. 아보카도, 시금치, 가공육, 조개, 치즈 등이 포함됩니다. 가공육은 특히 수치상으로는 최고봉이니 가려움증이 있거나 아토피가 있으면 꼭 피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죠.

히스타민 많은 음식


▣ 히스타민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

여기에도 역시 술이 낍니다. 술은 어딜 가나 푸대접이네요. 소량은 괜찮다고 하니 조절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제껴 두고요. 바나나, 토마토, 콩류, 초콜렛, 귤이나 오렌지같은 신맛이 나는 과일들, 땅콩, 캐슈넛, 식용 색소가 들어간 음식도 삼가야겠습니다. 


▣ 디아민 산화효소의 생산을 저해하는 음식

히스타민이 과량으로 돌아다닐 수 있게 해 주는 음식인데요. 역시 술입니다. 그리고 쓴 맛이 난다 싶은 차류는 대부분 포함되어 있는데요. 홍차, 마테차, 녹차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 카페인을 함유한 에너지 드링크도 포함됩니다. 


■ 히스타민이 적은 음식


이 정도 정리해 보면 먹을 음식이 없어서 더 스트레스가 올 판인데요. 그래서 히스타민이 적게 든 음식도 정리해 봅니다. 위에 소개해 드렸던 신 맛이 나는 과일을 제외한 과일은 괜찮다고 합니다. 달걀도 그렇구요. 대신 흰자는 꼭 조리한 상태여야 합니다. 쌀이나 퀴노아같은 글루텐이 없는 곡물도 괜찮습니다. 

히스타민 가지


토마토, 아보카도, 시금치, 가지같은 채소를 제외한 신선한 채소는 또 괜찮습니다. 조리용 기름이나 올리브 또한 괜찮은데요. 이쯤되면 소고기 스테이크에 토마토, 아보카도, 시금치, 가지 등을 제외한 신선한 채소에 올리브 오일을 두른 식단이 최적쯤으로 보이는군요?


몸에는 뭐든지 과량이면 이상 반응을 불러 일으킨다는데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 히스타민 효능과 음식 정리해 봤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일단 진단부터 받아 보는게 먼저겠지만 이미 증상을 알고 있다면 음식 조절로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