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부팅시간 줄이는 팁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설정 방법

by 베터미 2019. 2.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IT 생활에 보탬이 되는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윈도우 부팅 시간 지연의 주범 중에 하나인 시작 프로그램을 편집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것은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옵션이 있으면 꺼주는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에 옵션에 들어가 보면 자동실행 옵션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해당 옵션을 꺼 주면 해결이 되긴 하지만 이렇게 끌 수도 없는 것이 버젓이 컴퓨터를 실행할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이 되면 대략 난감합니다.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설정 방법


■ 주요 타겟은 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관공서나 은행 사이트를 들어가게 마련인데 백그라운드에서 슬금슬금 자동으로 실행되서 부팅시간을 잡아 먹는 주범들입니다. 그 동안 은행이나 관공서 프로그램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아래 루트로 접속해 보면 그런 프로그램들이 버젓이 실행중인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wizvera 삭제

 

가장 쉬운 방법은 그냥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그만이지만 어차피 또 들어가게 될 은행이나 사이트라 다시 깔리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속편하게 시작프로그램에서 설정해 두면 그나마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으니 사용해 볼 일입니다. 


■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찾아가기


단축키로 들어가면 간단합니다. 윈도우+R 키를 누르시구요. 

msconfig


실행창에서 위와 같이 msconfig를 입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그냥 윈도우 하단의 돋보기 표시를 눌러서 이 명령어를 동일하게 입력해도 프로그램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가 업그레이드되면서 일부 접근성은 좋아졌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봅니다. 

시작프로그램 호출


시스템 구성이라는 창이 뜨는데요. 여기에서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해서 들어간 뒤 이어서 나오는 "작업 관리자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시작프로그램이 어마무시합니다.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했는데 저부터 관리해야 할 판이군요? 오래간만에 들어 왔더니 못 보던 프로그램이 보입니다. 용처는 분명히 알 것 같은데 부팅하면서 실행할 필요는 없는 파일들이나 모조리 "사용 안 함"으로 바꿔 줍니다.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관리


바꿔 주는 방법 또한 간단한데요. 사용하지 않을 프로그램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불러 옵니다. 위와 같이 사용, 파일 위치 열기, 온라인 검색 등의 옵션이 나오는데요. 이미 "사용 안 함"으로 설정이 되어 있지만 "사용" 상태라면 반대 문구가 나오니 클릭하면 됩니다. 


"파일 위치 열기"는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싶은데 경로를 도저히 모르겠다 싶으면 여기에서 들어가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폴더에서 언인스톨 파일을 눌러 처리해 버리면 되겠습니다. 위에 예시로 든 안랩 프로그램은 시작프로그램에서 제거 1순위 프로그램이죠. 


불안정하고 다른 보안 프로그램과 충돌도 잦은데요. 특히, 엑셀과 무슨 궁합이 그리 안 맞는지 저거 땜에 자료 날린 걸 생각하면 지금도 뒷통수가 뜨끈뜨끈해지네요. 부팅시간 줄이는 팁뿐만 아니라 PC 운영 안정성 강화를 위한 팁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