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엑셀 vlookup 함수 오류 해결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9. 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잊을만하면 엑셀 활용법을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엑셀로 방대한 자료를 다루다 보면 가장 많이 쓰는 함수나 기능이 아마 vlookup과 피벗테이블이 아닌가 싶은데요. 그만큼 대책없이 많은 자료를 구미에 맞게 가공하는데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 vlookup이 가끔씩 말썽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 "#N/A"같은 오류가 뜰 때 참 대책없다 싶습니다. 몇 가지의 경우의 수에 대해서 정리해 봅니다. 

vlookup 함수 오류 해결 방법


■ 띄어쓰기를 보자


사람이 하는 일이라 입력시 오류를 배제할 수 없는데요. 가장 많이 발생하는 오류가 띄어쓰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셀마다 단축키 F2를 눌러 가면서 띄워쓰기를 점검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더 간단한 방법은 가공이 필요한 부분을 전체적으로 드래그해서 찾아 바꾸기를 시전하면 됩니다.

vlookup 띄어쓰기


위 자료처럼 시가배당류를 얻고자 함수를 적용했는데 몇몇 업체의 띄어쓰기 때문에 다량의 오류가 발생했는데요. 회사면 전체를 드래그한 뒤 그림처럼 찾을 내용에 한 칸 띄우고 바꿀 내용은 그대로 둔 채로 "모두 바꾸기" 버튼을 누르면 모조리 빈 칸 없이 입력이 됩니다. 


■ 아무 이상이 없다면 절대참조를 해 보자


외관상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계속해서 오류가 나는 경우에는 절대참조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애초에 참조할 영역을 제대로 지정을 하면 오류가 나지 않아야 정상이지만 숨긴 영역이 포함되어 있거나 자료가 꼬여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vlookup 절대참조


위의 예제처럼 다른 자료는 제대로 다 불러 와졌는데 한 군데만 #N/A라는 에러가 났는데요. 이 경우 셀을 클릭해서 절대참조를 통해 참고할 영역을 고정해 주는 작업을 해 주면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해당셀 수식에 가서 참고하는 영역 부분에서 F4를 눌러 주면 됩니다.

vlookup 참조 오류


커서가 있는 부분이 보이는데요. 여기를 클릭한 뒤 F4를 누르면 저렇게 $표시로 절대참조가 적용됩니다. 엔터를 눌러서 아래 영역에 드래그하면 같은 수식이 똑같은 영역을 참조하게 되는 것이죠. 


■ 순서는 제대로인가


위 예제는 사실 함수 적용 자체가 잘못된 건데요. 예시 삼아 만들어 봤습니다. 함수의 적용 순서에 대해 잘 모를 경우 위와 같이 찾아야 할 값의 위치가 제일 오른쪽에 가 있는 경우에 그대로 적용해 버릴 수도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값을 불러 오는 순서가 왼쪽에서 오른쪽 몇 번째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업종별, 시가배당률 등의 메뉴를 오른쪽으로 옮겨서 적용하는게 바람직합니다. 태생이 꼼수에 능한지라 마이너스로 극복이 가능한지도 실험해 봤지만 적용이 안되더군요. 


순서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재배치되어야 된다는 점도 주의해서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오류나는 경우의 수가 대략 이 정도 범위에서 해결될 것 같은데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