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고잘살기/맛집정보

구글 지도로 여행지 맛집 쉽게 찾는 노하우

by 베터미 2019. 3.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음식을 가리지 않고 좋아해서 여간하면 평타치는 내공을 소유하게 된 베터미입니다. 아닌게 아니라 새로운 장소를 가게 되면 여기는 괜찮겠다 안 괜찮겠다 촉이 쉽게 오는 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실패 확률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맛집 찾기 노하우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맛집 검색 노하우


■ 맛집 블로거의 로직에 휘말리지 말자


유튜브의 엄청난 성장으로 인해서 맛집 블로거들도 이제 거주지를 유튜브로 옮겨야 되지 않을까 싶은 요즘인데요. 과거 정보검색 채널하면 네이버를 원톱으로 다음, 구글 등을 손꼽았는데요. 이제는 채널이 꽤 늘었습니다. 


최근 나스미디어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네이버가 1위, 유튜브가 2위, 구글이 3위, 다음이 4위, 그리고 5위가 인스타그램이었습니다. 아직까지는 네이버가 독보적인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유튜브가 맹렬히 추격하고 있고 뒤이어 인스타그램이 후발주자로 엄청난 속도로 쫓아가가고 있는 양상입니다.

포털 검색 비율

 

네이버의 검색 로직은 최근에 'VIEW'라는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티스토리 유저에게 핵폭탄급 누락 사태를 벌이기도 했는데요. 구글의 검색 로직은 충분한 양의 텍스트와 관련 있는 글을 통해 공유되는 흐름을 점수화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네이버같은 경우는 전문성 있는 글과 그림, 소통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전문성 있는 글이 판단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는데요. 대개는 같은 주제로 귀착됩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는 그림을 많이 넣고 다양한 이모티콘을 이용해 꾸민 글이 같은 주제로 꾸준히 올라가면서 플러스 알파 네이버 블로거라면 꽤 높은 확률로 상위권에 도달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건 아무나 다하는 네이버 사이트 최적화 1%부심으로 알려드리는 정보니 참고 바랍니다ㅎ


이렇게 형성된 블로그는 평소에 맛집 소개를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으레 상위권에 올라서 소개하기 쉬운 시스템으로 가기 쉬운데요. 그래서, 걸러서 보는 눈을 길러야 하는데 여기에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구글입니다. 


■ 맛집 비교 네이버 구글


경주 맛집을 한 번 검색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맛집 검색


경주에 오랫동안 거주했던 원주민으로써 평가하자면 관광지로 유명한 경주는 내세울만한 맛집이 그렇게 없습니다. 알려진 맛집들도 실제 맛을 보면 고개를 갸우뚱할만한 곳이 많은데요. 위에 '경주 맛집'으로 검색한 곳들도 비슷한 범위에 속해 있습니다. 클릭해 보면요.

네이버 맛집 블로거


이렇게, 블로거들의 리뷰가 검색이 되는데요. 이 분들의 리뷰가 옳다 그르다 차원이 아니라 위에서 소개했던대로 로직에 우위를 점하고 있는 블로거들이 상위에 올라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의 정보를 반영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명동쫄면 집은 개인적으로도 좋아라해서 여러번 가 본 곳인데요. 구글에서 한 번 검색해 보겠습니다. 

구글 맛집 검색


구글에서 검색하면 위와 같이 전혀 다른 맛집이 나오는데요. 괄호안에 숫자가 리뷰수입니다. 쉽게 클릭해서 짧은 리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맛집 지도


'함양집 경주점'이 나오는데요. 여기는 체인점인 모양이군요? 평이 전반적으로 꽤 좋습니다. 아래로 살짝 내려 보니 제가 포스팅했던 '산해식당'도 상위권에 올라 있군요. 


개인적으로 잊을만 하면 한 번씩 방문하는 곳이라 자신있게 추천하는 곳인데요. 막걸리까지 곁들이면 그만한 행복이 없습니다. 개인 취향 차이라 호불호는 있겠지만 고기를 구워 먹는게 귀찮다거나 불맛이 좋은 분이라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굳이 상위권에 올라온 곳이 가기 싫다면 경주 지역을 살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지도를 스크롤해서 이동 경로에 맞는 지역을 훑어 보면 됩니다. 

경주시청 맛집 구글


전국적으로 공통적인 맛집 유망 지역이 관공서 근처인데요. 경주시청 인근에도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맛집이 꽤 있습니다. 제가 아는 그 집(?)이 있는가 해서 찾아 봤는데 소개된 건 없습니다만 충분히 참고할만합니다. 


이 정도 크로스체크하면 여간한 집은 거르고 진짜 맛집을 고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자신하는데요. 이 방법은 해외에서도 가능한 방법이기 때문에 더욱 유용합니다. 제가 베트남에 갔을 때도 위시빈을 비롯해서 트립어드바이저 등 유수의 여행 관련 앱과 사이트를 이용해 봤지만 정작 구글 지도에서 리뷰를 보고 찾아갔던 곳이 가장 지역 특색이 살아 있는 맛집이어서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오키나와 구글 맛집


경주만큼이나 맛집 찾기가 어렵다는 오키나와 맛집 지도입니다. 포털이나 카페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식당이 눈에 띄는데요. 무려 3천건에 달하는 리뷰가 달린 곳도 있으니 찬찬히 읽어 보면 높은 확률로 가야 할 곳, 가지 말아야 할 곳은 거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지도로 지역 맛집 찾는 노하우 소개해 드렸는데요. 조만간 오키나와 실전 맛집 탐방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